[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

 1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1
 2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2
 3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3
 4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4
 5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5
 6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6
 7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7
 8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8
 9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9
 10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10
 11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11
 12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12
 13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심리] 강박증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 강박증(obsessional) ☆
☆ 강박증의 역사 ☆
☆ 강박증의 발병률(경과)및 예후 ☆
☆ 강박증의 원인 ☆
☆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 ☆
☆ 강박사고의 유형 ☆
☆ 강박행동의 유형 ☆
☆ 강박증에 대한 진단 ☆
☆ 강박증과 관련된 사항 ☆
☆ 치료 방법 ☆
본문내용
☆ 강박증(obsessional) ☆
강박증(obsessional)이란, 비정상적인 불안이며, 일상생활에서 상당한 불편을 초래하고 시간을 소모하게 하는 반복되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입니다. 물론, 강박사고는 있지만 강박행동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정상적인 불안은 무엇일까? 비정상적 불안이란 불필요한 상황에서, 즉 나에게 불안해도 도움이 안 되는 상황에서 불안한 것을 말합니다.
'난 강박관념이 좀 있어' 라든가, '저 사람 정말 결벽증 있는 것 같애', '강박적으로 일 처리한다' 에서부터 '저 사람 지나치게 완벽주의 적이라니까', '지나치게 깔끔을 떤다.', '정리 안 된 것은 참지 못한다.' 는 등의 일상적인 것까지 강박증상은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입니다. 떨쳐버리고 싶은 데도 시도 때도 없이 내 마음속에서 생겨나는 생각, 성가시지만 어찌할 도리가 없어 그 생각을 떨쳐내기 위해 뭔가 내 나름대로의 대책을 반복하게 되는 것, 그것이 생각일 때도 있고 행동이 될 때도 있습니다.
강박사고는 이렇게 침투적인 생각 즉, 원치 않는 생각이나 이미지나 충동, 혹은 심상으로 오염에 대한 과도한 걱정이나 공격적인 내용의 생각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것을 말하며, 이런 생각을 스스로의 의지로 조절할 수가 없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강박사고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이므로 불안을 일으키고, 따라서 불안을 줄여보기 위한 강박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참 사춘기에 있는 남학생들이 성적인 상상 때문에 괴로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정도가 심하다면 그래서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울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4란 숫자는 죽음을 의미하는 숫자이기 때문에 4란 숫자를 보거나 듣기만 해도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는 40대의 사업가는 4란 숫자를 접하면 7이란 행운의 숫자를 7번 중얼거려야 하고 그에 따라 행동도 7번을 반복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