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영정보 시스템 - 국내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업형 Blog 에 대해 내부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비교하여 Blog 의 성공여부와 실효성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프로젝트 목적
(2) 프로젝트 동기
(3) 문제 인식
Ⅱ. 본론
1. Business Problem
(1) 기업 설정 _ 가스공사
(2) 기업 분석
(3) Business Problem 도출
2. Business Problem Solution
(1) 문제 해결 접근
(2) 한국가스공사의 Blog 활용
-Management ,
-Organization,
-Technology
3. IS project questions
III. 결론
본문내용
(1) 프로젝트 목적
IT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Blog 시스템에 대해 현재 우리나라의 회사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성공 or 실패 사례를 분석하고 Blog 시스템이 과연 회사 내에 어떤 역할을 하였으며 그 목적과 실효성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2) 프로젝트 동기
-Blog 접근
2009년 전세계를 강타한 3D 영화 ‘아바타’. 한국에서도 1300만명이라는 관람객을 동원시키며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공간을 초월하여 나의 분신에 접속하여 행동한다는 기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어쩌면 인간 내부의 깊숙한 소망을 영화화 시킨 작품이다. 영화 아바타가 등장하자 세계는 3D와 컨텐츠 사업의 첫 신호탄이라며 주목했고, 이제 앞으로 다가올 3D 및 4D 시대의 흐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모두들 컨텐츠 문화와 3D 시대의 도래에 대해 논하고 있을 때 우리조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영화 ‘아바타’를 바라보게 되었다. 영화 속 아바타의 인물처럼 실제 신체를 움직이는 경험까지는 못하지만 우리는 웹상에서 얼마든지 아바타처럼 나의 분신을 표현하는 도구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 이목을 집중 시켰다. 어쩌면 영화 ‘아바타’ 보다 훨씬 먼저 우리는 나의 분신을 웹상에 기록했을지도 모른다. 우리의 분신을 웹상에서 실행 시키는 것. 나의 생각과 경험, 그리고 그 컨텐츠를 바로바로 피드백 받는 시스템. 바로 ‘Blog’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