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

 1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1
 2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2
 3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3
 4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문제의 배경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에 대한 역사는 짧다. 현재 선진 복지국가인 유럽의 여러 나라와 이웃 일본 등을 비교해 볼 때, 한국에 사회복지의 체계적 개념과 실절적 정책이 도입, 시행된 기간은 불과 30~40년 밖에 되지 않는다.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초기에는 주로 거시적 접근을 통한 정책이 제정되었으며, 이는 일제 치하의 잔존적 산물과 미군정의 사회사업 일환으로 시작된 것이 주다. 1960년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자체적인 사회복지제도와 각종 사업들이 제정, 시행되기 시작했지만, 실질적으로 볼 때 그 목적은 정치적이거나 사회통제적인 발로에 불과했다.
사회복지의 이념적 근간이라 할 수 있는 민주주의 체제 역시 뒤늦게 발전하기 시작했으므로 사회적으로 복지제도의 자발적인 시행이 가능한 분위기 조성도 마련되지 않았다. Client에 대한 권한 부여적 접근법이 주목받고 있는 최근의 추세 에 비추어 볼 때, 이는 정반대적인 사회배경인 것이다.
사회복지발전에 대한 이러한 거시적인 시각에서 본 바, 우리나라의 복지제도는 아직 그 확고한 기본틀을 정립하지 못했으며, 이런 과정에서 여러 가지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이다. 사회복지 전문요원의 임금 인상 요구, 과도한 업 무에 대한 부담감, 요원들의 업무 활동 자율성 보장 미비 등이 최근 사회복지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주요 쟁점들이다.
전국에 설치되어 있는 사회복지 관련 기관에서는 많은 사회복지사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그들은 일정하게 짜여진 조직의 틀속에서 조직 내⋅외의 여러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있다. 국내 사회복지 시설 규모는 최근의 사회복지 정책의 대두에 발맞추어 지속적으로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며, 점차 다양화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이러한 조직 내에서 사회복지사의 직무만족도 조사는 개인적 차원 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적 차원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 뿐만 아니라 직장 내 요원들의 불만요인의 근본적 원인을 개인적, 환경적 차원에서 따로 볼 것이 아니라 두 차원의 복합적 시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이들 문제 발생의 주체는 사회복지사이며, 연국 주제 선정의 배경 상, 나 역시사회복지계의 예비인력으로서 개인적 호기심에 의해 이 연구를 계획했음을 밝힌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양정남 외. (2002)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P.55-59
2) 한국사회복지사 기초실태조사보고서 (2001)


하고 싶은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