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 동화(童話)에 관해서

 1  아동문학 - 동화(童話)에 관해서-1
 2  아동문학 - 동화(童話)에 관해서-2
 3  아동문학 - 동화(童話)에 관해서-3
 4  아동문학 - 동화(童話)에 관해서-4
 5  아동문학 - 동화(童話)에 관해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문학 - 동화(童話)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초기 작가〕
〔전래동화 傳來童話〕
〔창작동화 創作童話〕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심을 바탕으로 어린이를 위하여 지은 산문문학의 한 갈래. 동화의 정의는 광의냐, 협의냐에 따라 그 범주와 의미가 달라진다. 동화는 옛날이야기 · 민담 ( 民譚 ) · 우화(寓話) · 신화 ( 神話 ) · 전설 ( 傳說 ) 등과 같은 설화의 종류가 아니라 그러한 것을 재구성, 고치거나 또는 그러한 특징을 동화라는 형태 속에 포용한 것이다.
 그러므로 동화가 지향하는 것은 종래 있어온 단순히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의 재구성이라기보다는 시 정신(詩精神)에 입각한 인간 보편의 진실을 상징으로 표현하려는 데에 있다.
동화의 문예적 우수성은
① 뛰어난 상징으로 커다란 유열(愉悅 : 좋아하여 탐닉함)과 황홀한 미감을 주며, ② 풍부한 정서로 비교할 수 없는 인간성의 미묘함을 보여 주며, ③ 다양한 활동에 의해 여러 가지 인생의 진실을 보여 준다.
 동화의 근원은 원시시대의 설화문학이다. 그 중에서도 협의의 동화인 메르헨(m ○ rchen)은, 원시민족이 신의 행적을 읊은 서사시의 일종이다. 그것은 현실에 속박을 받지 않고 공상에 의하여 비현실적인 일들을 이야기한 것이다.
 처음 근동(近東) 여러 나라에서 풍성했던 것이 십자군에 의해 서구로 옮겨진 이러한 동화는 원래 ‘ 소규모의 설화 ’ 라는 뜻으로 좁은 의미의 동화(Kinderm ○ rchen)에만 한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민중 사이에 행해지는 소화(小話, Volksm ○ rchen) 및 우화까지도 포함하는 산문으로 된 서사문학이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韓國民族說話硏究(孫晉泰, 乙酉文化社, 1947), 韓國說話文學硏究(張德順, 서울大學校 出版部, 1971), The Type Index of the Korean Folktale(崔仁鶴, 明知大學校 出版部, 1979), 兒童文學槪論(李在徹, 瑞文堂, 1983), 韓國兒童文學作家論(李在徹, 開文社, 1983), 兒童文學의 理論(李在徹, 螢雪出版社, 1983), 世界童話硏究(蘆谷重常, 早稻田大學校 出版部, 1924), The Folktale(Thompson,S., 社會思想社, 1977), Das Europ ische Volksm rchen(L thi,M., Iwasaki Bijutsu-Sha, 1969), Das M rchen, Ein Versuch(Leyen, F.von der, Iwasaki Bijutsu-Sha, 1971). (자료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하고 싶은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