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칵테일과 술문화] 동양과 서양으로 나누어 술 문화가 미치는 영향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비교분석

 1  [칵테일과 술문화] 동양과 서양으로 나누어 술 문화가 미치는 영향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비교분석-1
 2  [칵테일과 술문화] 동양과 서양으로 나누어 술 문화가 미치는 영향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비교분석-2
 3  [칵테일과 술문화] 동양과 서양으로 나누어 술 문화가 미치는 영향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비교분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칵테일과 술문화] 동양과 서양으로 나누어 술 문화가 미치는 영향을 정신적 육체적으로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동양의 술 문화가 미치는 영향
동양이라고 다 같은 술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한국과 일본의 경우 술을 취하도록 마시는 경우가 많지만 이에 반해 중국은 술자리에서 취하도록 술을 마시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 한국은 이렇듯이 세 나라의 공통적인 술 문화의 연관성을 찾기 어려우므로 나라별로 나누어서 알아보겠다.
한국의 경우, 술을 마실 때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면서 마시는 음주문화를 수작문화가 있다. 수작이라고 할 때에 수는 주인이 손님에게 술을 따라주는 것을 말하고 작은 그 답례로 손님이 주인에게 따르는 것을 말한다. 그러니까 수작은 주인과 손님사이에 술을 권커니 잣거니 하며 정다운 대화를 이어 가는 것을 말한다. 수작 문화는 결과적으로 음주량이 많아지고 그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즉 시간에 쫓겨 가며 복수 사람과 비 일상성의 축제 기분으로 주거니 받거니 하며 마시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많은 술을 마시게 되고, 따라서 단위시간당 마시는 알코올 농도가 고농도로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수작 문화는 술잔 돌리기와 같은 경우 신종 전염병을 옮길 수 있는 데다 자칫 과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한국은 음주가무를 통한 화합을 중요시 생각한다. 마시고 즐기면서 서로 웃고 떠들다보면 어느새 친밀함이 생기고 이것이 사람을 사귀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긍정적인 면은 있다. 다툼이 있다가도 술자리 한번으로 허심탄회하게 서로에게 이야기를 하다보면 어느새 더욱 가까운 사이가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거래처 직원과의 술 한 잔으로 거래를 유지하고 계약을 따내기도 한다. 하지만 이건 도무지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없는 부분이다. 그저 변명에 불과하다. 공정하게 득과 실을 따져가며 업무를 보고 그 뒤에 그저 친목으로 술 한 잔 하는 게 옳은 것인지 아닌지 구별을 못하는 것으로 보일 뿐이다.
또한 거의 모든 회식자리에서 나누는 이야기는 진솔하고 건설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그저 잡담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면이 훨씬 많지 않은가. 괜히 술에 취해 평소에는 쳐다보지도 않던 김양과 성적인 접촉을 한다든지, 정신 못 차리고 상사 앞에서 마구 불만을 쏟아냈다가 후회를 한다든지, 옛 애인에게 전화를 한다든지. 너무 사적인 이야기로 흘러가 버린 것 같다.
하고 싶은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