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너] 종교와 문화

 1  [매너] 종교와 문화-1
 2  [매너] 종교와 문화-2
 3  [매너] 종교와 문화-3
 4  [매너] 종교와 문화-4
 5  [매너] 종교와 문화-5
 6  [매너] 종교와 문화-6
 7  [매너] 종교와 문화-7
 8  [매너] 종교와 문화-8
 9  [매너] 종교와 문화-9
 10  [매너] 종교와 문화-10
 11  [매너] 종교와 문화-11
 12  [매너] 종교와 문화-12
 13  [매너] 종교와 문화-13
 14  [매너] 종교와 문화-14
 15  [매너] 종교와 문화-15
 16  [매너] 종교와 문화-16
 17  [매너] 종교와 문화-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너] 종교와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종교의 식문화

- 종교와 식문화의 연관성

- 각 종교별 식문화

2. 종교의 예절

- 불교예절
- 이슬람교 예절
- 힌두교 예절
- 천주교 예절

3. 종교 갈등 (종교분쟁)

- 종교 갈등의 이유

- 종교 분쟁의 사례

- 종교 갈등의 해결책

4. 사이비 종교

5. 결 론
본문내용
1. 종교와 식문화

(1)종교와 식문화의 연관성

고대로부터 음식이란 신과 관련되어 그 의미가 전해 내려왔다. 식품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생명이 있는 동물은 죽음을 경험해야 하고 또 먹이가 되는 식물의 결실이 씨앗의 죽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은 종교가 지니고 있는 구원의 현실성을 위한 행위 규범을 마련하는 음식윤리로 함축 될 수 있다. 따라서 종교의 이해는 음식윤리의 기반인 인류의 먹는 행위는 신에게 접근하여 하나가 되는 포괄적 관념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특정한 음식에 대한 금기를 설정하고 이를 행하고 있는 일이다. 금기의 대상이 되는 음식들은 식물보다 동물들이 많고 식품 그 자체뿐만 아니라 생산과정, 조리사의 상태, 신분에 따른 음식의 차별이 든 환경적 조건으로 금기시하고 있기도 하다.
종교가 지니고 있는 중요한 식문화의 또 하나는 공동체적인 인식행동 등이다. 종교적 규범에서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개인에만 치우치지 않고 생존을 공유하는 공동체적인 삶을 표출하고 있다. 다음으로 종교가 음식에 대해 지니고 있는 윤리, 도덕적 개념은 복합적이고 상호 갈등적이다. 음식을 참회의 대상으로 한다든지 또는 굶주리거나 식량의 낭비가 성행하는 것을 윤리적 관점에서 규제하는 행위 등으로 알 수 있다. 즉, 종교 집단은 그들이 다른 집단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다른 식문화를 가져야 했고 이런 종교적 식문화는 현대에 와서 종교자체의 상징이 될 수도 있었던 것이다.


(2)각 종교별 식문화

→불교의 식문화

대부분의 불교에서는 육식을 금하고 살생을 하지 못하도록 금하고 있다. 또한 술도 금기시하고 있는데 술은 사람의 마음을 흐리게 한다고 하여 바른 행위를 막아 높은 경지로의 도를 닦을 수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불교에서는 승려들이 탁발을 하여 먹거리를 구하는 행위를 볼 수 있는데 특히 동남아 지역에서의 승려들은 매일 아침 탁발을 하여 음식을 구한다. 또 어떤 지역에서는 일종의 윤번제로 각 가정에서 승려에게 음식물을 가져간다. 가령 어려운 사람들은 사족의 점심거리가 없다고 해도 승려에게만은 가장 좋은 음식을 준비하여 제공한다. 우리 나라 같은 극동지역에서는 대승불교가 발달하였고 대승불교의 사찰에서는 음식을 만들어서 먹는다.
사찰음식의 특징: 우유를 제외한 일체의 동물성 식품과 오신채를 금기하고 있다.
불교에서 동물성 식품을 금하는 이유: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