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서의 복지국가 전개과정

 1  영국에서의 복지국가 전개과정-1
 2  영국에서의 복지국가 전개과정-2
 3  영국에서의 복지국가 전개과정-3
 4  영국에서의 복지국가 전개과정-4
 5  영국에서의 복지국가 전개과정-5
 6  영국에서의 복지국가 전개과정-6
 7  영국에서의 복지국가 전개과정-7
 8  영국에서의 복지국가 전개과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국에서의 복지국가 전개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복지국가의 의의
복지국가란 용어는 영국에서 처음 사용되었는데 그 어원은 옛날 엘리자베스시대의 공동복지(common weal)라는 말이나 19세기 독일의 Wohlfahrtstaat라는 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오늘날에 사용되는 복지국가의 의미와는 약간 다른 것이었다. Wohlfahrtstaat란 용어는 19세기에 있어 제3시민계급의 대두를 두려워했던 절대군주에 의한 중상주의와 전제주의적 성격이 강한 복지국가를 의미한다. 복지국가란 용어가 현재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이 용어는 1930년대 후반에 Zimmern에 대한 권력국가(power state)에 대비하여 사용되었으며, 그 후 1941년에 Temple 대승정이「시민과 성직자(Citizen and Churchman)」라는 저서에서 나치스의‘전쟁국가’와 대조시켜, 영국의 국가이념을 ‘복지국가’라고 지칭하면서부터 사용되었다. 이러한 복지국가란 용어가 구체적인 의미를 갖고 사용되면서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된 것은 1942년 영국에서 Beveridge에 의한 「사회보험과 관련서비스(Social Insurance and Allied Service)」라는 유명한 보고서의 발표 이후이다. 이 보고서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노동당이 집권하면서 시행한 제반 정책의 기초가 되었다.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여 복지국가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즉 “복지국가란 일반적으로 완전고용과 사회보장정책에 의하여 모든 국민에 대하여 곤궁의 원인이 의료, 노령, 실업 및 그 밖의 어떠한 이유로든지 간에 최저한의 생활보장을 목적으로 자본주의의 폐단을 제거함과 동시에 사회주의도 회피하기 위한 제3의 정치경제체제를 지향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함세남외. (2002).사회복지역사와 철학 . 학시자
박광준 .(2007).사회복지의사상과 역사(마녀재판에서 복지국가의 선택까지). 양서원
원석조.(2006). 사회복지역사의 이해. 양서원
김성이.(2002). 사회복지의 발달과 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