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모더니즘 비평] 이인성 소설집-당신에 대하여-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을 해체이론과 메타픽션으로서의 특징을 중심으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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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 모더니즘 비평] 이인성 소설집-당신에 대하여-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을 해체이론과 메타픽션으로서의 특징을 중심으로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이인성 소설집 『한없이 낮은 숨결』과 소설「당신에 대해서」

2. 본론
1) 데리다의 해체주의
2) 해체이론비평
① 형식으로부터의 해체
② 언어로부터의 해체
③ 글쓰기의 의미
3) 메타소설이론비평
① 전통적 리얼리티와 허구의 이분법에 대한 거부
② 소설에 대한 소설
③ 독자의 참여유도
④ 새로운 언어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기본 입장을 계승하면서 극단적인 형태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반작용으로서 그것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떤 단일한 운동이나 경향이 아니며, 20세기 중엽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문학, 미술, 음악, 심지어 과학 등에 일어난 여러 현상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이에 1981년 제라드-조르주 르메르는 프랑스의 일간신문 르 몽드지에 실은 칼럼에 포스트모더니즘을 유령이라고 표현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마치 유령처럼 당시 유럽을 휩쓸고 있었고 사회에 편만하게 존재했지만 그 실체는 분명치 않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포스트모더니즘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주체가 소멸되고 중심이 붕괴된, 의미 자체가 사라진 세계의 사조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성자체에 대해 근본적인 회의를 표시하고 있는 포스트구조주의적 사유에 기반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사조로는 불확정편재성의 이합 핫산(Ihab Hassan), 탈권위화, 탈정전화를 주장한 리오타르(Jean-François Lyotard) 등이 있다.
이합 핫산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들을 대조하여 도식화시켜 나타냈는데 그 표에 나타난 내재된 가치들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고 쉽게 예외가 될 수 있으므로 불완전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를 ‘불확정내재성’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근간을 이루는 두 중심 개념인 불확정성과 내재성을 모두 설명할 수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이합 핫산은 불확정성을 애매모호성, 불연속성, 이설, 의미의 다원주의, 임의성, 반항, 변형 등과 동일한 용어라고 보았다. 또한 이 단어들을 확대시키면 탈창조, 붕괴, 해체, 탈중심 등을 끌어낼 수 있으며 이러한 광범위한 경향은 모든 것을 해체시키고자 하는 힘이 국가, 정신,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내재성은 우리 안에 문자화된 무의식의 깊숙한 곳에서 마주치는 언어라고 보았다. 그 내재성은 문자적 애매성이나 인식론적 수수께끼들 그리고 정치적 혼란을 지니고 있다. 이합 핫산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1)비결정성, 2)파편화, 3)탈정전화, 4)자아의 분산, 5)비제시성과 비재현성, 6)아이러니, 7)잡종화, 8)카니발화, 9)행위와 참여, 10)구성주의, 그리고 11) 내재성 이라고 규명하였다. 그러나 이는 핫산도 인정한 바처럼 서로 중복되거나 상충, 모순되는 경향이 있다.
리오타르는 포스트모더니즘은 결합보다는 단절, 질서보다는 혼돈, 총체성이나 종합보다는 해체나 분해를 더욱 중시한다고 보았다. 그래서 총체성에 대해 도전하였고 비제시성과 비재현성이 모더니즘 보다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더 잘 드러나고 있다고 보았다. 비제시성과 비재현성이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시작된 모방 이론에 대한 반발을 말한다. 모방 이론에서는 모든 예술이 우주나 실재를 그대로 재현시키는 것을 가장 최고의 목표로 여겨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모방 이론과 여기에 기초를 둔 제시성과 재현성이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는 깨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인간의 진보에 관한 거대 서사를 차이와 대립, 다양성 은폐를 위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불신과 회의를 가졌다. 그래서 탈권위화, 탈정전화를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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