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

 1  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1
 2  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2
 3  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3
 4  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4
 5  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5
 6  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6
 7  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7
 8  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애착(attachment)이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
영아기에 주 양육자와의 사이에서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으로 애착이 영아기에 형성된 이후, 주변세계에 대한 신뢰감으로 확대된다.

* 애착발달이 중요한 이유
영아가 특정 인물에게 애착을 형성하게 되면, 그 사람과 있을 때 기쁨을 느끼고, 행복하고, 안정적이 되고, 불안한 상황에서 그의 존재로 인해 위안을 받게 된다. 또한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이후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이 때 형성된 마음이 평생 동안 인간관 계의 기준이 된다. 또한 자신이 부모가 되었을 때 부모자녀 애착에 영향을 미친다.

* 애착의 유형(에인즈워쓰, Ainsworth)
1.안정애착형 : 실험을 한 영아들은 대체로 분리로 인해 고통 받음. 어머니가 떠났다가 돌아오면 열렬히 반김. 어머니를 맞이한 후에 어머니만 있으면 두려움 없이 낯선 상황을 탐색하며 친숙한 상황에서는 어머니가 잠시 떠나는데 대해 불안을 보이지 않음(60~65%)

2. 불안정-회피애착형 :
어머니가 떠나도 동요를 보이지 않으며 어머니가 들어와도 다가가지 않고 무서워하지 않음. 어머니가 아기의 요구에 무감각하여 아기와의 신체적 접촉이 적음(20%) -이러한 유형의 아동들은 분리에 대한 괴로움을 뚜렷하게 표현하지 않으며 재회시 어머니를 무시하는데, 특히 스트레스가 심한 두 번째 재회 때 더욱 그러함. 이들은 어머니를 계속 지켜보고 있으며, 잘 놀지도 못함.

참고문헌
․ 이정미(2005). 불안/우울 및 위축 아동의 애착유형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박은경(2004). 맞벌이 부부 영․유아의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목원대 산업 정보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인터넷 검색. 애착의 형성과 발달이 정서적 사회성발달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오창 해 맑은 어린이집
하고 싶은 말
애착의 발달과정과 애착의 유형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