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

 1  [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1
 2  [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2
 3  [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3
 4  [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4
 5  [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5
 6  [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6
 7  [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7
 8  [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8
 9  [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교종교학] 단군상건립에 대한 기독교인의 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화와 대립하는 그리스도
3. 비판적 상황화
4. 교회와 국가와의 관계 : 칼빈의 신학적 정치윤리
5. 단군상 건립에 대한 기독교의 대응
본문내용
3. 비판적 상황화
바울은 유대인들을 얻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유대인이 된다고 말한다(고전 9:20). 그는 그리스도인이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유대인이 아니었지만 공격을 피하기 위해 그의 행동을 유대인에게 맞출 수 있었다. 이는 유대인이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유대교로부터의 개종을 뜻한다기보다는 그리스도에게로의 개종을 뜻하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선교 사역은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으면서 그리스도에게 오고 있는 사람들에게 선교사의 문화를 부과하려는 어리석은 시도를 하고 되풀이해서 하고 있다. 이는 비록 문화 자체는 아무리 선하다고 할지라도, 믿음으로만 받는 구원의 근거로서의 하나님의 은혜에 아무 것도 덧붙일 수 없음을 인식한 것이다. 복음의 핵심적인 메시지는 보존하면서도 어떻게 문화에 적응해야 하는가? 이러한 물음은 선교사역에 있어 항상 제기되었던 중요한 질문이었다. 선교인류학자인 폴 히버트는 선교지의 문화와 교회와의 관계에서 발생하게 되는 상황화의 모델이 다음과 같이 두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3. 1. 옛 것의 부인: 상황화의 거부
과거에는 선교사들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 대부분의 옛 관습을 '이교도적'인 것으로 여겨 거부해 버린 적이 많았다. 이러한 거부는 흔히 선교사의 자문화중심주의에 기인한 것으로, 선교사들은 복음을 자신의 문화와 동일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다른 문화의 관습들을 나쁜 것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었다. 전통적 관습에 대한 이러한 무조건적인 거부는 먼저 문화적 진공상태를 만들어 내었고, 이를 메우기 위해 많은 경우 선교사의 관습을 주입시키곤 하였다.
참고문헌
John Calvin, Calvin's New Testament Commentaries, Vol. 22., tran. William Pringle,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93.
존 칼빈, 『기독교 강요(중)』, 김종흡 외 3인 공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6.
리처드 니이버, 『그리스도와 문화』, 김재준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58.
레슬리 뉴비긴,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복음』, 허성식 역, 서울, IVP, 1998.
폴 히버트, 『선교와 문화인류학』, 김동화 외 3인 공역, 서울, 죠이선교회출판부, 1996.
아브라함 카이퍼, 『칼빈주의 강연』, 김기찬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6.
스텐포드 리드, "16세기 칼빈주의의 전파," 스텐포드 리드 엮음, 『칼빈이 서양에 까친 영향』, 홍치모/이훈영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이은선, 『칼빈의 신학적 정치 윤리』,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7.
이만열, "단군상 문제와 기독교계의 대응," 목회와 신학 2000년 3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