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

 1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1
 2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2
 3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3
 4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4
 5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5
 6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6
 7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7
 8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8
 9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아동 통합보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인간에겐 무한한 잠재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기에는 풍요로운 환경 조성이 주요한 발달기제로 작용한다. 더욱이 심신의 구조상의 문제를 지니고 있는 특수아아들에게는 이 시기가 전인적인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므로 조기 발견을 통한 조기치료 및 적절한 조기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장애아에 대한 조기 교육의 중요성은 이미 인식하고 있지만 장애아들은 많은 시간을 복지관이나 병원, 클리닉센터 등에서 보내기 때문에 정상적인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제한된다. 또한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심리적, 사회적 장애 등의 이차적 장애를 유발하여 현실 생활에 적응하기가 어렵게 된다. 따라서 학령적의 보육과 학령기의 교육을 원만하게 연결시키고, 더 나아가 사회에서의 자연스러운 적응을 이끌기 위해서는 개인차나 타인에 대한 편견이 적은 시기에 통합을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역할을 할 수 있는 가장 기복적인 곳이 보육시설이며 이런 의미에서 통합보육이 통합의 기초라 할 수 있다. 공교육의 시작을 유치원부터 본다고 해도 그 이전에 이루어지는 자발적인 보육활동에서 이런 통합보육의 취지가 적용된다면 그 이상의 효과는 없을 것이다. 빠르면 빠를수록 편견이 없는 상호작용 및 교류가 쉽게 이루어지리라 사료된다.
강대옥은 통합교육이 보육시설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하여 통합보육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통합보육은 장애아와 일반아 간의 접촉을 극대화 할 수 있고 고립시키지 않고 서로 어울리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 동등한 교육기회를 누릴 수 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일반 아동들과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공간의 마련과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통합보육환경이 필요하다. 또한 장애아동 및 일반아의 준비,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마련, 관련 법규 및 행정제도의 개편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그러나 통합보육이 성공을 거두려면 우선 아동에 관여하는 인적 구성원 특히 보육교사 및 부모들이 통합에 대해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통합의 효과 및 장벽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들의 인식을 조사함으로써 성공적이고 실제적인 통합보육의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선철「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김승국「특수교육학」양서원
김민석「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수정「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