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자의 동기와 권리(자원봉사동기, 자원봉사자의권리와책임, 동기부여이론) 이론정리

 1  자원봉사자의 동기와 권리(자원봉사동기, 자원봉사자의권리와책임, 동기부여이론) 이론정리-1
 2  자원봉사자의 동기와 권리(자원봉사동기, 자원봉사자의권리와책임, 동기부여이론) 이론정리-2
 3  자원봉사자의 동기와 권리(자원봉사동기, 자원봉사자의권리와책임, 동기부여이론) 이론정리-3
 4  자원봉사자의 동기와 권리(자원봉사동기, 자원봉사자의권리와책임, 동기부여이론) 이론정리-4
 5  자원봉사자의 동기와 권리(자원봉사동기, 자원봉사자의권리와책임, 동기부여이론) 이론정리-5
 6  자원봉사자의 동기와 권리(자원봉사동기, 자원봉사자의권리와책임, 동기부여이론) 이론정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원봉사자의 동기와 권리(자원봉사동기, 자원봉사자의권리와책임, 동기부여이론) 이론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원봉사자 동기의 중요성

2. 동기부여이론
1) 이타주의(altruism)와 이기주의(egoism)
2) 욕구이론
3) 성취동기이론
4) 동기위생이론
5) 직무특성이론
6) 기대이론(expectancy-Valence Theory)
7) 기능주의적 동기 이론(functional theory)

3. 자원봉사자의 권리 및 책임
1) 자원봉사자는 욕구와 권리
2) 자원봉사자이 책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 동기란 어떤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자발적인 욕구(a need), 욕망(desire), 원함(want)으로서
개인의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촉진하고, 그 행동의 강도나 방향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내적 상태 및 조건을 의미한다(Kleinginna and Kleinginna, 1981, 1990: 26-27)
? 동기에는 행동의 유발(arousal), 지향성(direction),지속성(persistence)등 세 가지 주요 내적 기제가 작용한다고 하겠다.
? 자원봉사자의 동기란 자발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이라는 구체적인 행동을 하게하고, 이를 지속화시키는 자원봉사자의 욕구 또는 가치, 힘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 동기부여는 개인의 목표 지향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과정을 적절히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목적을 둔 개인이나 조직의 행위이라고 할 수 있다.



5) 직무특성이론
? 직무특성이론은 직무의 특성이 직무수행자의 성장욕구 수준에 부합될 때 직무가 그에게 보다 큰 의미와 책임감을 주게 되므로 동기유발 측면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낳게 된다는 이론이다.
① 기술다양성(skill variety)으로서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요구되는 여러 가지 기능이나 재능의 정도와 관련된 것이다.
② 과업정체성(task identity)은 작업의 내용이 하나의 서비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시킬 수 이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아니면 서비스의 어느 구체적인 부분만을 생산하는 것인가와 관련된다.
③ 과업유의미성(task significance)은 과업 자체가 일반사회의 다른 사람들의 새활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관련된다.
④ 과업자율성(autonomy)은 직무계획을 세우거나 직무를 수행하는 절차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자원봉사자에게 허용된 자유, 독립, 재량권의 정도를 의미한다.
⑤ 피드백(feedback)은 자원봉사자가 직무 즉 자원봉사활동으로부터 받게 되는 직접적이고 확실한 정보의 양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구혜영. 자원봉사론, 신정출판사, 2012
박태영 외. 자원봉사론, 공동체출판, 2009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