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아동화의 구도와 아동화의 색채 요약정리

 1  (아동미술) 아동화의 구도와 아동화의 색채 요약정리-1
 2  (아동미술) 아동화의 구도와 아동화의 색채 요약정리-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미술) 아동화의 구도와 아동화의 색채 요약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동화와 구도
2. 아동화와 색체
본문내용
◆아동화와 구도
그림을 구성하는 기본골격이 되는 것이 구도이다. 그림의 성패나 우열을 가늠하는 근본이라 하여, 학교에서는 구도 잡기 연습을 시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구도를 결정지어 주는 요소로는 화면의 전체와 부분의 비례, 대소의 적절한 배치, 멀고 가까운 것의 어울림, 변화와 균형, 통일과 조화 등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복잡한 여러 요인들의 의하여 이루어지는 구도는 아동화에서는 근본적으로 찾을 수 없다.
그러나 아동화는 이러한 성인화에서 볼 수 없는 나름대로의 몇 가지의 특징적인 구도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가. 기저선(基底線)을 중심으로 화면이 상, 하 이등분되는 구도를 보인다.
아동화의 특징에서 설명되어진 기저선은 유치원기의 아동에게서 흔히 볼 수 나타나는 구도의 한 양식이자 특징에 속하는 것이다. 그것은 최초로 나타나는 기본적인 공간개념의 표출이다. 기저선은 하늘과 땅, 또는 하늘과 바다, 땅과 물 속을 구분지어 주는 아동 나름의 공간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방식이다.
이러한 기저선을 중심으로 상단은 하늘로 인식하여 새, 비행기, 태양, 구름 등을 표현 하고 기저선 하단은 땅으로 인식하여 자동차, 꽃 집 등이 표현된다고 하였다. 또한 가끔 나타나는 현상으로 두 개의 기저선이 등장해 화면에 삼등분되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