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

 1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1
 2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2
 3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3
 4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4
 5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5
 6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6
 7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7
 8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8
 9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9
 10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시]독일의 수도 베를린(Berli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연환경

2. 인구동향

3. 경제

4. 정치 사회

5. 문화

6. 역사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북독일평원 심장부에 자리잡고 있다. 교역 및 지리상의 동서 중심축 위에 걸쳐 있다는 이점이 베를린이 프로이센 왕국의 수도가 되고 이어 통일 독일의 수도가 되는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 베를린의 옛 영광은 1945년에 끝났으나, 이 도시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파괴를 극복, 재건되었고 놀라운 경제발전을 이룩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이 양분되면서, 이 도시는 완전히 독일민주공화국(동독)의 영토로 둘러싸이게 되었다. 베를린은 둘로 갈라진 독일의 현실을 그대로 반영했다. 동(東)베를린은 동독의 수도로 지정되었고, 서(西)베를린은 지리적으로 서독 본토로부터 격리된 채 독일연방공화국(서독)의 주(헌법상 실제 주로 편입된 것은 아님)가 되었다. 이런 특이한 상황은 1961년에 세워진 콘크리트 장벽(베를린 장벽)에 의해 상징 심화되었고, 40년 이상 베를린을 동서 양 진영의 끊임없는 대치 현장으로 만들었다. 1989년말에 일어난 동독 공산주의 정권의 급작스런 몰락과 그에 따른 베를린 장벽의 개방은 예기치 않게 베를린이 다시 전체 독일의 수도가 될 수 있는 전망을 낳게 했다.

1990년 재통합 조약규정에 따라 이곳은 전쟁 이전 상태로 복구되었고, 이어 통일 독일을 구성하는 16개주 중 한 주로 지정되었다. 이같은 일련의 사태 진전은 그것이 지니는 정치적 중요성 외에, 베를린이 다시 유럽 제1의 문화 상업 중심지가 되리라는 것을 예고했다. 면적 883㎢, 인구 3,352,848(1989).

자연환경

위치

폴란드에서 서쪽으로 약 55km, 체크에서 북쪽으로 약 180km 떨어져, 독일 동부에 자리잡고 있다. 발트 해에서는 대략 180km 남쪽에 있다. 베를린 시 중앙을 흐르는 슈프레 강의 넓은 빙하곡(氷河谷)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도는 해발 35m이다.

남북길이가 37km, 동서길이가 45km로 현재 독일에서 가장 큰 도시이다. 주로 빙식의 사질토(砂質土) 위에 건설되었으며, 도시 주변에는 남동쪽 다메 강과 서쪽 하펠 강 강물에 의해 조성되고 가장자리가 숲으로 둘러싸인 광대한 호수지대가 펼쳐져 있다.

실제 베를린 대도시권의 1/3은 지금도 모래가 많은 소나무 자작나무 숲, 호수들, 호숫가 지역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의 폭격으로 인해 생긴 잡석들로 이루어진 여러 언덕들 중 하나인 '악마의 산'(토이펠스베르크)은 높이가 120m에 달하며, 현재는 스키와 썰매를 즐길 수 있는 겨울 스포츠 지역으로 개발되었다.

기후

이곳에서는 대서양의 영향이 약화되고 대륙 평원의 기후가 시작된다. 이처럼 2가지 기후가 교차되는 곳에 자리잡고 있어, 현지인들이 '베를린 공기'라고 부르는 기후적 특성을 보인다. 이 공기는 산업공해로 대기오염이 심해지고 있으나, 호수가 많은 저지대 습지에서 불어오는 바람으로 공기가 독일 서부만큼 습하지 않으면서도 차고 신선하다. 연평균기온은 약 9 이며, 겨울평균기온은 0 , 여름평균기온은 18 이다. 연평균강수량은 598㎜이며, 그중 약 1/5~1/4은 눈으로 내린다.
참고문헌
베를린 : 벌리츠사 편, 웅진출판사 편집부 역, 웅진출판사, 1992
Berlin:Von der Residenzstadt zur Industriemetropole, 3 vol. : Karl Schwarz(ed.), 1981
Berlin:Eine Kulturgeschichte in Bildern und Dokumenten : Wolfgang Schneider, 1981
Berlin in der Geschichte seiner Bauten, 3rd ed. : Paul Ortwin Rave, 1976
Bertolt Brecht's Berlin : Wolf von Eckardt·Sander L. Gilman, 1975
하고 싶은 말
독일의 수도이며 하나의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