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상수도(上水道).

 1  한국의 상수도(上水道).-1
 2  한국의 상수도(上水道).-2
 3  한국의 상수도(上水道).-3
 4  한국의 상수도(上水道).-4
 5  한국의 상수도(上水道).-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상수도(上水道).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수도의 역사

2. 상수도의 구성

3. 수원

4. 수질관리

5. 배수시설

6. 한국의 상수도
본문내용
상수도의 역사
수도는 기원전부터 존재해왔으나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기능을 발휘한 것은 로마 제국에 들어와서부터이다. 그러나 로마 제국 내의 도시에 설치된 수도시설도 제국이 쇠미해짐에 따라 보수와 준설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아 3세기말에는 옛날같이 기능하지 않게 되었다. 그결과 일부의 수도가 중세를 통하여 근근이 이용되는 것에 불과했다. 중세의 취락은 일반적으로 규모가 작았으므로 음료수를 시내의 샘이나 우물에서 길어다 마셨는데 성벽 안에 고밀도로 거주한 도시에서는 물 부족과 배설물 처리가 심각한 위생문제였다. 13세기에 들어와 파리 런던 교외 구릉지의 용천(湧泉)에서 시의 성곽 안까지 도수(導水)하는 매우 소규모의 수도가 만들어졌지만, 대부분의 시민은 물장사가 운반해온 강물을 사는 수밖에 없었다. 나쁜 물이 질병을 가져온다는 것은 기원전부터 알려져 있었는데, 고대 이집트인은 물을 햇빛과 공기에 접촉시킨 후 침전시켜 헝겊이나 모래로 여과하는 법, 또 물을 끓임으로써 물이 정화된다는 것 등을 이미 알고 있었다. 15세기 이후에 와서 모래와 목탄을 번 갈아 층층이 충전한 여과 탱크가 고안되기는 했지만 개인저택과 물 판매업자가 사용하는 데 지나지 않았다. 중세 말기부터 유럽 대륙의 하천변과 하구부의 교통 수송의 요지에 도시가 번창하게 되었는데, 이들 도시에서는 배의 항로인 하천의 물이 오염될 것을 경계하여, 음료수원으로 주로 지하수와 주변고지의 샘물을 끌어다 썼다. 이런 생각은 라인 강 연변의 도시 등 유럽 각지에 지금도 계승되고 있다.
이에 비해 16세기에 들어와 인구가 급증한 런던과 파리에서는 양질의 샘물이 크게 부족해지자, 부득이 템스 강과 센 강의 물을 수차로 대량 양수해 공급하는 수도가 런던에서는 1581년에, 파리에서는 1608년에 설치되었다. 이것으로 도시생활의 불편함과 불결함이 상당히 개선되었으나 직접 마실 수 있는 물은 아니었다. 그후 수십km 떨어져 있는 곳의 샘에서 물을 끌어오는 공사에 성공한 회사가 나타났다. 런던 시내에는 비싸지만 양질의 물을 공급하는 3개의 회사와 템스 강에서 값이 싸고 풍부한 저질의 물을 공급하는 5개의 회사가 지역에 따라 병존했다.

하고 싶은 말
도시와 취락에 음료수를 공급하는 시설의 총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