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성령의 중심성 - 누가의 성령신학, 요한의 성령신학, 바울서신에서의 성령, 베드로전서와 유다에서의 성령에 대한 언급, 요한계시록에서의 성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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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신학] 성령의 중심성 - 누가의 성령신학, 요한의 성령신학, 바울서신에서의 성령, 베드로전서와 유다에서의 성령에 대한 언급, 요한계시록에서의 성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누가의 성령신학

2. 요한의 성령신학

3. 바울서신에서의 성령

4. 베드로전서의 성령에 대한 언급

5. 유다에서의 성령에 대한 언급

6. 요한계시록에서의 성령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누가의 성령신학

1) 누가복음
누가는 그의 두 권으로 된 저작에서 자주 성령을 언급하기 때문에 성령의 신학자라고 묘사될 수 있을 것이다. 예수님은 세례 받을 때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으셨다. 누가복음은 다른 공관복음서와 함께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로 나가심을 기록하고 있다. 성령의 중심성은 예수님의 사역에 대해 누가복음이 기록하고 있는 첫 번째 사건에서 독자들에게 인상적으로 드러난다. 누가-행전의 성령에 대한 또 다른 폭넓은 범주는 내가 여기서 “예언의 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성령이 임하시면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말한다. 마리아가 엘리사 벳을 방문했을 때 엘리사벳은 즉각 성령이 충만하여 큰 소리로 하나님께로부터 온 계시를 말하였다. 바울이 회심했을 때 아나니아는 사울에게 안수했고 사울은 성령으로 충만했다. 모든 경우 성령충만은 증인이 되는 것과 예언의 말씀을 말하는 것과 연관된다. 예언의 영은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을 세상에 전파할 때 교회를 인도했다. 예언의 영은 또한 교회가 부름 받은 사명을 공고히 하도록 이끄셨다. 예수님은 성령의 담지자이셨으나 그는 또한 성령을 주신 분이시다.
참고문헌
토마스 R. 슈라이너 저, 간추린 신약신학, CLC 2013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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