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자폐아)관련 영화감상문 카드로 만든 집

 1  정신장애인(자폐아)관련 영화감상문 카드로 만든 집-1
 2  정신장애인(자폐아)관련 영화감상문 카드로 만든 집-2
 3  정신장애인(자폐아)관련 영화감상문 카드로 만든 집-3
 4  정신장애인(자폐아)관련 영화감상문 카드로 만든 집-4
 5  정신장애인(자폐아)관련 영화감상문 카드로 만든 집-5
 6  정신장애인(자폐아)관련 영화감상문 카드로 만든 집-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장애인(자폐아)관련 영화감상문 카드로 만든 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심심치 않게 자식이 자폐증임을 비관해 같이 동반 자살했다는 기사를 접하곤 한다. 우리는 ‘자폐증’하면은 영화 레인맨의, 41 세의 자폐증 환자지만 천재적인 기억력과 암산 능력을 지녔던 더스틴 호프만을 ―영화 속에서는 레이몬드―떠올릴지도 모른다. 또한 카드로 만든 집에서 보이는 것처럼 어느 한 부분에 천재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뛰어난 능력을 가진 부분도 있다. 머리 속에서 컴퓨터로만 계산해야 할 것 같은 여러 자리의 소수를 그냥 알고 말하는 아이들도 있고, 새만을 그려대는 아이도 있고, 남이 하는 말을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는 아이도 있다. 샐리의 경우에도 달이 그려진 카드 한 장을 보고 바구니에 카드를 있는 대로 모아 나선형 계단 모양의 집을 만든다. 그리고 그 안에서 새가 날개 짓 하는 포즈를 취하면서 샐리가 마치 그 달을 향해서 날아가고자 한다는 말을 몸으로 표현하고 있는 듯 하다. 샐리가 카드로 만든 집은 어린아이가 만들었다고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전체 구조가 내부의 역학으로 구성되어있다.



언어발달 측면에서는 유아 초기 때 옹알이, 얼굴의 표정, 눈 맞춤, 몸놀림, 자세 등으로 보아 전혀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느낌이 들지 않으며, 언어발달이 늦고 스스로 단어나 문장을 구사하는 경우가 거의 없이 앵무새처럼 되풀이할 때가 많다. 말을 하지 않고 어른들의 손을 잡아끌어 필요한 것을 해결한다. 말을 시작해도 사회성과 관련된 ‘엄마, 아빠’ 등 호칭어가 없는 경우가 많다. 또, 말을 할 때 책을 읽는 것처럼, 억양이 단조롭고 고음으로 말할 때도 있다. ‘나’와 ‘너’를 구분하지 못해서 “과자 줘” 가 아니라 “과자 줄까?” 라고 말한다. 행동적인 측면에서는 몸을 빙글빙글 돌리던가 손을 계속 관찰한다던가하는 식의 몇 가지 행동을 되풀이하고, 장난감을 원래 기능대로 가지고 놀지 않고 특정 부분에 관심을 갖는다. 또, 특정한 물건에 대해 집착이 강해서 그것을 빼앗으면 울고 소리 지르며 거세게 저항하며 새로운 것을 접해도 그 중 한 가지만 집착하고, 다른 자극은 무시하는 식의 선택성을 보이며, 조그마한 변화에도 못 참고 큰 반응을 보인다.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