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과학) 시계읽기, 시간의 흐름 이론요약정리

 1  (아동수과학) 시계읽기, 시간의 흐름 이론요약정리-1
 2  (아동수과학) 시계읽기, 시간의 흐름 이론요약정리-2
 3  (아동수과학) 시계읽기, 시간의 흐름 이론요약정리-3
 4  (아동수과학) 시계읽기, 시간의 흐름 이론요약정리-4
 5  (아동수과학) 시계읽기, 시간의 흐름 이론요약정리-5
 6  (아동수과학) 시계읽기, 시간의 흐름 이론요약정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수과학) 시계읽기, 시간의 흐름 이론요약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간 개념
2. 시간개념 익히기의 일상적인 방법
3.시간개념 익히기의 중요성
4. 시계 읽기
본문내용
유아는 대개 시간 간격보다 사건의 순서에 기초하여 시간개념을 이해한다. 따라서 유아에게 시간개념 도입을 측정 단위 중심으로 시작하기 보다는 먼저 하루의 사건 순서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유아의 시간 교육은 몇 시, 몇 분과 같은 시간을 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각의 흐름을 지각하게 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의 순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의 순서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시간개념 발달단계는 처음 ‘전’‘후’의 사건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시간의 흐름을 인식하게 되다가 사건의 순서와 간격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이때 시간을 비연속이고 멈출 수 있는 부분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이 후 사건의 시간적인 연속을 통해 시간 개념이 점차 발달하게 된다.



아이들의 시간개념은 반복에서부터 배우기 시작한다.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되는 일상속의 행동패턴을 일정한 생활리듬에서 느끼면서 시간개념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다. 보통 생후 18개월에서부터 이러한 반복되는 시간개념이 생기기 시작해서 24개월 즈음 수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배워가기 시작할 때 시계에 대한 관심도 갖게 된다. (시계에 있는 숫자를 보면서 부터)이 때 시계를 보면서 시계놀이를 자주하는 것이 좋다. 36개월부터는 교육기관에 다니면서 반복되는 하루의 일과를 이해하게 되고 어제, 오늘, 내일, 밤, 낮에 대한 개념이 생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일주일, 한 달, 일 년에 대한 개념도 알게 된다. 시간에 대한 개념은 아이들마다 천차만별이고 연령별 발달 기준이 없다.



어머니들과 상담을 해 보면 많은 어머니들이 아이들의 [시간개념] 발달을 [시계개념]과 혼동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 시계를 열심히 가르치면 곧 시간 개념이 습득된다고 믿는 것이다. 우리집에 놀러왔던 유치원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것이 얼마나 다른 개념인지 알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제가 작성한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