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

 1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
 2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2
 3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3
 4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4
 5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5
 6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6
 7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7
 8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8
 9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9
 10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0
 11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1
 12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2
 13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3
 14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4
 15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5
 16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6
 17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7
 18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8
 19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9
 20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 현대 중공업 조선사업부의 선정 이유 - 2
ii) 베트남의 국제 경영 환경(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법률적 환경, 정치적 환경) - 4

II. 본론

1 - 투자 실태 분석
i) 현대 중공업 조선 사업부 - 13
ii) 베트남 조선 시장 분석 - 16
iii) 투자 실태 분석 (투자 현황) - 22

2 - 논리적 타당성 분석
i) 투자결정의 타당성 분석 - 28
ii) 투자 목적 유형별 타당성 - 34

3 - 경쟁사 분석
i) 국내 경쟁사 - 39
ii) 국외 경쟁사 - 53

II. 본론 ⓶

1 - 기대와 영향 분석
i) 베트남 고용 시장 - 54

2 - 투자 수립 과정의 타당성 분석 - 67

III. 결론
i) 성과분석 - 71
ii) 대안마련
1. 베트남 M &A 새로운 투자진출 기회 - 73
2. 해양 플랜트 산업 - 77
3. 브라질, 서아프리카 - 79
4. 신재생 에너지 사업으로의 전환 - 81
본문내용
I. 서론
1. 현대 중공업 조선사업부의 선정 이유

1970년대에서 1980년대 중공업을 발전시키려는 국가의 노력과 기업들의 노력으로 우리나라는 중공업 강국으로 거듭나게 되었고, 중공업의 대표적인 산업인 조선산업 또한 자연스럽게 발전하게 되었다. ‘선반 건조’라는 것이 배를 만들면 된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주제이지만, 막상 선박 건조의 과정을 살펴보면 첨단기술만큼 복잡하고 정교한 것을 알 수 있다. 건조선박의 건조는 자동차 또는 전자 제품 등과 달리 철저히 주문 생산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기본이다. 선박 수주에서 인도까지 보통 2년 정도의 긴 시간이 걸린다.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소마다 표준적인 설계 도면을 가지고는 있지만 선박을 발주한 선주사의 요구 사항과 감독 관청의 규정에 따라 완전히 동일한 선박은 존재하지 않는다.
배를 만드는 순서는 배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서 여러 가지 다른 점이 파생되나, 일반적인 대형선의 수주에서 인도까지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계획 및 수주, 새로운 배를 만들 경우에는 어떤 항로에 사용할 것인가, 무엇을 실을 것인가, 어떠한 항구를 출입할 것인가 등을 생각해서 배의 종류, 크기, 속력 등을 정해서 조선회사에 주문한다. 그 뒤에 설계 속력·안정성·강함 등의 중요한 요소의 연관 관계를 잘 생각해서 주문한 측의 희망에 알맞은 배를 만들기 위한 기본 계획을 세운다. 속력에 대해서는 배의 모형을 수조 속에서 달리게 하는 선형시험에서 그 배에 알맞은 주기관의 출력이나 모양을 찾아낸다. 또한 안정성이나 강함에 대해서도 실험이나 계산에 의해서 계획을 진행시킨다. 선실이나 기계류의 배치도 여러 가지 면에서 검토하고 많은 도면을 그린다.
상세한 설계가 완성되면 공장에서는 도면에 따라서 수많은 도구로 접혔다 굽혔다, 늘렸다 잘랐다를 반복하면서 선체에 맞는 원료들을 직접 생산해낸다. 선체조립부품재료가 완성되면 마침내 조립을 시작한다. 우선 배를 구성하는 몇몇 부분을 나누어 각각 조립하는데, 이를 블록이라고 한다. 그 뒤 각 블록을 용접으로 연결시켜서 배 모양으로 매듭을 짓는다. 이러한 조선 방법을 블록 건조방식이라고 부르며, 이 방법의 채용으로 배를 만드는 시간이 대단히 단축되었다. 선체가 만들어지면 갑판 위의 구조물이나 프로펠러 등을 장치하고 마침내 진수식을 맞이하게 된다.
해상 시운전의장 공사가 끝나게 되면 배를 독에 넣어서 배 밑이나 프로펠러를 조사하고 페인트를 칠하고 깨끗하게 단장한다. 그 때부터 예행운전을 한 후에 배를 실제로 달리게 하여 계획대로의 성능을 나타내느냐의 여부를 조사한다. 선체나 엔진의 성능을 조사하고 항해기구나 무선설비도 엄밀하게 검사·확인한다. 공시운전은 말하자면 졸업시험과 같은 것으로서 무사히 합격한 배는 선주에게 인계되어 첫 항해를 하게 된다.
건조기간과 관련 공업 선박을 건조하는 데 필요한 기간은 배의 종류·크기·조선소의 설비에 따라서 다르다. 근년에는 용접의 대폭적인 채용, 블록 건조방식의 채용으로 공사기간은 대단히 단축되었다. 선진국에서는 기공에서 진수까지 2∼3개월, 진수에게 의장의 완수까지 2∼3개월이 보통이다. 배를 만들기 위해서는 철강·구리·목재와 기타 각종재료, 그리고 주 기관을 비롯한 여러 항해용 기기 등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러한 관련공업이 발달되어 있어야 좋은 배를 만들 수 있다.
위 선박 건조과정에서 알 수 있듯이, 선박 건조는 단순한 조립과정이 아니다. 여러 단계에 걸쳐 배를 만들면서 위 과정을 기업이 모두 가지고 있어야만 비로소 배 한척을 건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