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

 1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
 2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2
 3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3
 4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4
 5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5
 6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6
 7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7
 8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8
 9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9
 10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0
 11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1
 12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2
 13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3
 14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4
 15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5
 16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6
 17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7
 18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8
 19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19
 20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합 사회복지기관분석 및 개편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관 분석 및 방안제시
1. 조직구조
(1) 조직구조 소개 및 문제점
(2) 개선방안

2. 조직문화
(1) 조직문화 소개 및 문제점
(2) 개선방안

3. 인사관리
(1) 인사관리 소개 및 문제점
(2) 개선방안

4. 재정관리
(1) 재정관리 소개 및 문제점
(2) 개선방안

5. 기획
(1) 기획 소개 및 문제점 (2)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인천시 한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수년 동안 수천만 원에 달하는 보조금과 수익금을 횡령한 사실이 밝혀져 기관 폐쇄절차에 돌입했다고 한다. 만일 미시적 관점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 이 사건을 접했다면 이에 대해 “또 어떤 나쁜 놈이 그랬나.”라며 복지관 직원의 도덕적 해이를 사건의 원인으로 돌리곤 하겠지만, 더 크게 거시적 관점을 지닌 사람들이라면 사회복지기관 전체적 행정에 결함이 있었음을 원인으로 돌리곤 할 것이다. 이 두 가지 해석에 대해 필자들은 모두 공감하는 바이지만 직원의 도덕적 해이도 크게 보면 사회복지기관 전체적 행정의 결함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해 사실상 거시적 관점으로 해석하는 것에 무게를 더 둔다.
이와 같은 기사문을 통해 우리는 고로 사회복지행정이 복지기관의 정상적 운영에 얼마나 중요한 과정인지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기존 사회복지관의 행정을 새롭게 컨설팅 해야만 하는 이번 과제가 예비사회복지사로써 얼마나 필요한 역량 중 하나인지를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다. 본격적인 내용 소개에 앞서 먼저 『사회복지 행정론』 의 저자 김 영종은 사회복지행정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 한다.
사회복지와 행정의 합성어로서, 사회복지를 행정, 관리, 경영한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행정의 기능은 ‘제도적 리더십’ 과 ‘관리’라는 두 영역으로 크게 나눠진다. 조직의 목적을 확인하고 목적 실행에 적합한 구조를 개발하는 것을 제도적 리더십이라 하고, 조직의 하위체계들을 조정하고 통합하여 일관성 있는 메커니즘으로 만드는 것을 관리라고 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제도적 리더십과 관리의 기능을 함께 가지므로, 조직 내부의 활동뿐만 아니라 목적 형성이나 외부 환경과의 관계 활동도 포함한다.
필자들은 이 내용을 통해 무엇보다 사회복지기관의 운영이 정상적으로 바람직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행정을 구성하는 ‘제도적 리더십’과 ‘관리’ 이 두 가지 기능이 적절히 유지되어야 할 것임을 알 수 있었고, 앞서 말한 인천의 한 사회복지기관이 아마 이 두 가지 기능에 장애를 가지고 있었기에 기관 폐쇄로까지 문제가 번지지 않았나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본격적으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필자들이 선택한 기관은 월드비전 산하에 있는 ‘S종합사회복지관’이다. S종합사회복지기관은 월드비전 법인 아래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월드비전에 대한 소개를 간략하게 하고 넘어가는 것이 독자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월드비전은 1950년 한국전쟁 당시 고아와 미망인을 돕기 위해 미국인 선교사 밥 피어스 목사와 한경직 목사에 의해 한국에서 설립된 세계 최대의 기독교 국제구호단체이다. 한국에서 첫 사업을 시작한 월드비전은 지난 반세기 동안 전쟁과 기근, 질병 등으로 고통 받는 지구촌 이웃들을 위해 노력했으며 현재 세계 최대의 기독교 국제구호단체로써 전 세계 100여개국에서 1억 명을 대상으로 긴급구호, 옹호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월드비전 한국은 1991년부터 수혜국에서 후원국으로 전환, 사랑의 빵, 결연, 기아체험 24시간 등의 자체 모금활동을 통해 국내는 물론 북한과 제3세계 빈곤 국가에서 고통 받는 사람들을 돕고 있고 국내에서는 전국에 12개의 복지관과 12개의 가정개발센터, 11개의 사랑의 도시락 나눔의 집, 4개의 꽃때말 공부방을 통해 사회복지사업을 펼치면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