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

 1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1
 2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2
 3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3
 4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4
 5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5
 6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6
 7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7
 8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8
 9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9
 10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10
 11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11
 12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12
 13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13
 14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14
 15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15
 16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16
 17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복지의 실천 윤리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가치와 윤리
①가치와 윤리란?
②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2.의료윤리의 원칙
①생윤리학의 발전
〇히포크라테스 선서
〇2차 세계대전 이후
②의료윤리의 주요 원칙
〇자율성 존중의 원칙
〇악행금지·선행의 원칙
〇정의의 원칙

3.의료사회복지실천상의 윤리적 이슈들
①윤리적 갈등
②윤리적 지침

4.윤리적 이슈 사례
①안락사 및 존엄사
개념, 사례
②뇌사자 및 장기이식
개념, 사례
③찬반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1.가치와 윤리

의료사회복지에서 윤리와 가치에 대해 논한다면, 의료 현장에서의 복지를 추구하는 의료사회복지실천의 특성상 사회복지실천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가치 및 윤리와, 생의학에서 적용되는 가치 및 윤리라는 두 가지 범주를 함께 다루는 것이 타당하다. 그리고 이 두 범주는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존중을 근간으로 하기에 상호 배타적이지 않으며 유사한 점도 있다.

①가치와 윤리란?
가치란 무엇이 좋고 중요하며 바람직한가와 관련된 것이고, 윤리는 무엇이 옳고 바르냐를 다루는 행동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가치는 지식, 기술과 함께 사회복지실천의 3대 요소 중 하나로서, 인간의 적절한 행동을 선택하는데 있어 지침 혹은 범주로 작용하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그리고 가치로부터 윤리적 원칙들이 나올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 실천가가 가진 가치체계와 일반사회의 가치체계는 사회복지사가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 데 선택의 바탕이 된다.

②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본질적인 가치전제는 개인의 존엄성과 독특성에 대한 존중 및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에 대한 신념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은 누구든지 의료 서비스에서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과 합치되고, 독특성에 대한 존중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화 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생각과 합치된다.
자기결정에 대한 신념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환자의 의사를 존중하는 것과 합치되는 것으로, 수술 동의서 등도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가치는 윤리적 딜레마의 원인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환자와 실천가 간에 ‘완치’에 대한 기준이 다르다면 치료자 입장에서는 치료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상태이지만 환자는 완치되었다고 생각하거나, 반대로 치료자 입장에서는 완치가 되었다고 판단되지만 환자는 치료가 아직 부족하다고 여길 수도 있다. 또는, 환자가 재정적 혹은 종교적 이유로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실천가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어디까지 존중해야 하는가에 대한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 있다.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에 대처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윤리강령으로, 윤리강령은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일반적 지침을 제공하여 윤리적 결정이 요구될 때 어떤 결정을 내리고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그러나 윤리강령은 윤리적 결정을 위한 포괄적 원칙을 제공하는 데에 그치기 때문에 실천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복합적인 윤리적 갈등이나 전문직으로서의 의무가 상충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지침을 제공하지 못 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참고문헌
윤형숙·김연옥·황숙연(2011). 의료사회복지실천론. 나남.
네이버캐스트-인물과 역사, 히포크라테스
http://dlitethesoul.blog.me/150125646952
민족의학신문 837호, 이병철 칼럼, 임상시험에서의 고려사항-임상시험 참여 동의서의 필요성, 2012-01-12
한겨례, 의학 속 사상 -‘마루타’의 권리선언, 황상익 교수, 2006-03-16
http://cafe.naver.com/social86
매일신문, '숭고한 선택' 뇌사자 장기기증 크게 늘었다, 김수용 기자, 2012-09-06
http://www.konos.go.kr/konosis/index.jsp(국립장기이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