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

 1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1
 2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2
 3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3
 4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4
 5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5
 6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6
 7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 선택 동기
2. 폐의약품으로 인한 환경오염 실태
- 우리나라의 경우 ex) 4대강
- 외국의 경우 ex) 영국 수돗물에서의 약물 검출
3. 폐의약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1) 우리에게 다시 돌아오게 되는 위험
2) 생태계 교란
3) 슈퍼박테리아 감염 위험
4. 현재 폐의약품에 대한 한국의 법 규정
5. 폐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의 원인
- 약물 남용 하는 한국 민족
- 약 낱개 판매로 인한 폐 의약품의 증가
- 폐 의약품 폐기 방법을 모르는
6. 폐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 대책 방안
- 폐 의약품 수거함
- 근본적인 방법으로 처방 받은 약은 끝까지 복용

본문내용
1. 주제 선택 동기
현대 사회는 계속되는 첨단 기술의 발달과 환경 개발로 삶의 질 개선과 동시에 그로 인한 여러 사회문제와 환경 문제 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그 중 의료 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종류의 의약품 개발을 가능하게 하였고, 수백 수천가지의 약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덕분에 우리는 예컨대 두통이라는 한 가지 증상에도 너무나도 다양한 약품들을 손쉽게 접하고 구매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더 이상 복용하지 않고 어딘가에서 남아돌고 있는 폐의약품들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고, 이것이 오늘 날 또 하나의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우리가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새로운 환경오염의 원인인 ‘폐의약품’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지금부터 폐의약품으로 인한 환경오염의 실태와 폐의약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원인을 알아보고, 현재 우리나라의 폐의약품에 대한 법적 규정까지 파악해 볼 것이다. 또한 설문 조사를 통한 사람들의 약품폐기에 대한 평소행동과 생각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폐의약품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대책방안까지 마련해 볼 것이다.

2. 폐 의약품으로 인한 환경오염 실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독일은 약품 판매량의 3분의 1가량, 오스트리아는 4분의 1가량이 생활쓰레기나 하수구로 버려지고 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지난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용도나 사용기간을 알 수 없는 의약품‘을 “그냥 버린다”는 응답이 60%를 웃돌았다. 이렇게 다수가 넘는 응답률로 미루어 보아 우리나라의 폐 의약품에 의한 환경오염은 심각성이 대두되어야 할 만한 문제라고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오염 사례로는 4대강 주요 하천에서의 항생제 검출 사건이 있었다. 이 조사는 2007년 환경부가 한강과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 4대강 유역의 하천수, 하수처리장 및 축산폐수처리장의 유입수 및 방류수 등 총 40개 지점에 대해 2차례에 걸쳐 시료를 채취, 분석한 결과였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소비되는 항생제(인체용/동물용)와 소염제, 해열진통제 등 의약물질 17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했다. 국내에는 아직까지 환경 중 의약물질에 대한 규제기준이 없는데, 미국 FDA(식품의약품안전청)가 하천수의 환경생태계 무영향 농도로 간주하는 1㎍/L 이하의 기준을 초과한 경우도 총 7개 지점에서 린코마이신(인체용 항생제), 이부로펜(소염제), 설파메타진(동물용 항생제) 등 3종의 물질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하수처리장 및 축산폐수처리장 유입수에서 16종의 의약물질이 검출됐다는 사실이다. 각각 하수처리와 폐수처리를 마친 방류수에서 13종이 검출됐다. 이는 비록 검출 농도는 낮지만, 현재의 환경기초시설로써는 사실상 대부분의 의약물질을 처리하지 못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문제를 보여준다. 잔류의약품의 농도는 아직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전국 5개 도시 하수종말처리장에서 각종 약 성분이 유럽의 3~8배로 검출되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경각심을 가져오게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