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

 1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1
 2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2
 3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3
 4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4
 5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5
 6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6
 7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7
 8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8
 9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9
 10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질오염 실험 - 산도 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이론

1) 산도

히드록시기는 산 또는 음이온으로 치환할 수 있는 것이며, 산과 중화반응을 할 때의 산의 필요량을 아는 척도가 된다. 예를 들면, 수산화나트륨 NaOH·수산화칼륨 KOH 등은 산도 1, 수산화칼슘 Ca(OH)2·수산화바륨 Ba(OH)2 등은 산도 2, 수산화란탄 La(OH)3은 산도 3이며, 각각 1가염기·2가염기·3가염기라 하며 산도가 2 이상인 것을 다가염기라고 한다. 산도에 대하여 산 1mol 속에 함유되어 있는 수소원자 중에서 금속원자 또는 양이온과 치환할 수 있는 수소원자의 수를 염기도라고 한다. 한편, 산의 세기를 말하는 산성도도 산도라고 할 때가 있으므로 흔히 혼동된다. 산도는 검수가 강염기를 중화할 수 있는 능력의 척도이며, 검수를 특정의 pH까지 중화하는데 소요되는 강염기의 당량을 CaCO3(mg/L)를 환산하여 표시한다.

- 알칼리를 중화시키는 물질의 존재정도를 CaCO3 로 나타낸 값(이 실험에서)

2) 황산

황산은 흡습성이 강해 황산과 반응하지 않는 물질의 수분을 빼앗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또 고온의 진한 황산은 산화력이 강해 구리나 은 등을 산화시킨다. 보통 98%의 황산을 포함하는 용액을 진한 황산이라 하는데, 이를 묽힐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황산은 매우 강한 산이기 때문에 진한 황산에 물을 부으면 굉장한 열이 발생한다. 따라서 묽은 황산을 만들 때에는 물에 진한 황산을 조금씩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황산은 공업적으로 백금이나 오산화바나듐 촉매를 이용해 만든다.

참고문헌
수질오염개론/신광문화사/전세진 등 7명 저/2009년 3월 발행/p155~p164
수질오염학/신광문화사/나규환 등 5명 저/2008년 9월 발행/p103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