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범위, 의의

 1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범위, 의의-1
 2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범위, 의의-2
 3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범위, 의의-3
 4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범위, 의의-4
 5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범위, 의의-5
 6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범위, 의의-6
 7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범위, 의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학]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범위,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경영학

Ⅰ.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Ⅱ. 국제경영학의 범위

Ⅲ. 국제기업과 국내기업 - 같은 점과 다른 점

Ⅳ. 국제경영학의 인접 학문분야
본문내용
국제경영학

I. 국제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국제경영학은 경영학의 한 분과로서 국제기업1)을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국제기업의 제반 기업 활동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 즉 기업의 국제화, 해외직접투자, 국제경쟁력, 국제기업의 환경관리, 국제기업의 경영관리 등의 문제를 다루는 경영학의 한 분과이다.
경제학이 모든 경제현상을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는 학문분야라면, 경영학은 모든 정치 ․ 사회 ․ 경제현상을 기업의 관점에서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따라서 똑같은 현상이라도 이를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다루면 경제학적 분석이 되고, 기업의 관점에서 다루면 경영학적 분석이 된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European Union)의 정치 ․ 경제통합이 우리나라의 수출총량 ․ 환율 ․ 물가 등의 거시경제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분석하면 이는 경제학적 분석이 되고, 유럽통합이 우리나라 개별기업의 수출전략, 채산성 및 제반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면 이는 경영학적 분석이 된다. 그러므로 경제학과 경영학은 그것들이 다루는 현상이 다른 것이 아니다. 다만 같은 현상이라도, 어떤 관점에서 분석하느냐에 따라 학문의 분류가 달라질 뿐이다. 즉, 경영학은 모든 정치 ․ 사회 ․ 경제현상을 기업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분석하는 학문분야인 것이다.
이와 같이 경영학의 모든 분과는 기업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재무관리는 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용의 문제를 다루고, 인사관리는 기업의 인적 자원을 어떻게 충원하여 훈련시키며, 이들을 어떻게 배치하고 동기(motivation) 부여를 하여 경영의 성과를 올릴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