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

 1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1
 2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2
 3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3
 4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4
 5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5
 6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6
 7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7
 8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

Ⅰ. 네트워크 가치의 중요성

1. 과도한 관성과 망 효과
2. 포지티브 피드백과 승자독점시장
3. 망 효과와 시장 실패

Ⅱ. 네트워크 가치와 기업전략

본문내용
망 효과(네트워크 효과)와 기업전략
망 효과가 존재하는 시장에서 기업은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하는가? 특히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와는 다르게 네트워크도 다양해지고 네트워크 구성원간의 정보 소통이 원활해졌으며 네트워크의 규모도 예전과는 다르게 매우 커지게 되었다.
또한 이런 네트워크 기반의 많은 새로운 산업이 등장했고 오프라인을 통한 생산, 유통, 광고를 중심으로 하던 기업들도 이제는 온라인 기반의 새로운 채널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변화된 네트워크 환경은 기업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I. 네트워크 가치의 중요성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로 창출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한다. 이때 네트워크 시장에서는 제품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가치이외에 네트워크 가치가 존재한다. 이를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네트워크 시장의 고객 효용 = 제품의 본질적 가치 + 네트워크 가치 - 가격

여기서 가격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가격인데 특정 제품의 사용자인 경우라면 사용자 네트워크의 참여 비용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네트워크 가치는 앞서 언급했던 망 효과 혹은 망 외부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개인의 효용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인이므로 기업은 이 가치를 관리하는 데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기업 간 경쟁에서 제품의 본질적 가치가 유사하다면 네트워크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네트워크 가치가 큰 기업일수록 고객의 이탈이 적어질 수 있다. 고객의 이탈이란 자사 제품에서 타사 제품으로 이전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네트워크 가치는 어떻게 이탈을 막을 수 있는가? 반대로 이탈이 어려워진다는 것은 신규 기업이 기존 기업의 고객을 빼앗기가 매우 힘들어진다는 것인데 왜 그럴까? 이성적인 구매자라면 여러 제품들 중에서 가장 높은 고객 효용을 제공하는 제품을 선택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