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 인체구조와 기능 및 실습

 1  [생리학] 인체구조와 기능 및 실습-1
 2  [생리학] 인체구조와 기능 및 실습-2
 3  [생리학] 인체구조와 기능 및 실습-3
 4  [생리학] 인체구조와 기능 및 실습-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리학] 인체구조와 기능 및 실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이론
◎ 심전도(ECG, EKG)검사의 원리
◎ 심전계의 원리
◎ 심전도 파형 분석

(2)결과
◎ Heart rate (회/min) : 54
◎ Rhythm
◎ Axis

(3)임상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이론

◎ 심전도(ECG, EKG)검사의 원리
심장에는 외부 신경의 자극이 없어도 활동전압을 일으켜 규칙적인 수축과 이완을 반복할 수 있는 특수한 자극전도계가 내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심근에서 발생된 미세한 전기적 변화는 특수 자극전도계(Impulse conduction system)를 따라 전도되면서 심방 및 심실세포를 전기적으로 흥분시키게 되고, 이로 인해 생성되는 심장 각 부위의 흥분파가 피검자의 체표면에 부착된 전극에 전달되어 심전계로 증폭된 파형이 기록되는 것이다. 즉, 이러한 심장에서의 전기적 변화는 체표면에 있는 두 개의 전극을 심전계에 연결하면 두 전극 간의 전위차가 유도되어 파형이 기록되는 것이다. 이렇게 기록된 파형을 심전도 파형이라 한다.
심전도검사는 피검사의 체표면 중 사지와 흉부에 부착한 전극을 유도하여 심전도 파형을 기록하기 때문에 6개의 사지유도와 6개의 흉부유도를 합하여 12개의 심전도 파형이 기록되는 표준 12유도법이 일반 심전도검사로 사용되고 있다.

◎ 심전계의 원리
심장이 수축하면 전기적 흥분이 유발되면서 활동전위가 발생하여 작은 전위변화를 일으킨다. 이를 체표면상의 두 부위에 전극을 부착하여 두 전극간의 전위차를 신체표면에 유도하여 전류에 의한 파형을 증폭(1000배 이상)시켜 전류의 관측용 장치인 거울을 움직이게 하여 반사관의 흔들림을 기록기의 모터에 의해 주기적 속도로 움직임을 감광지에 기록한다. 또한 전류의 관측용 장치에 거울 대신 열 펜을 장치해 두면 펜의 움직임을 감열지에 직접 기록할 수 있다. 즉 심장의 활동전위를 객관적으로 증폭하여 기록하는 장치를 심전계라 하며 심전도의 신호는 진폭에 비례하여 증폭된다. 체표면에서의 활동전위는 0.2~2.5mV이고, 주파수 성분은 0.1~200Hz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임상심전도학』 , 고려의학, 박상남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