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

 1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1
 2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2
 3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3
 4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4
 5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5
 6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6
 7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7
 8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8
 9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9
 10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리스도교 윤리에서 본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발표 방향 설정 및 현황 파악

Ⅱ.본론
1. 의무론적, 목적론적, 공리주의적 윤리관에 따른 사랑법
2. 에로스, 필리아, 아가페 = 고전적인 사랑법
3. 에리히프롬의 사랑법
4. 사랑의 실패 사례와 분류

Ⅲ.결론
성공적인 사랑법은 있다
본문내용
Ⅰ. 서론
발표 방향 설정 및 현황 파악

성공적 사랑법 조모임의 시작과 동시에 제기된 문제는 '사랑'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잡느냐 하는 것이었다. 토론 과정에서 가장 흥미가 있을 법한 남녀 간의 사랑에 초점을 맞추자는 의견, 해당 과목 명이 인 만큼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서도 다루자는 의견 등 여러 가지 의견이 나왔다. 결국 교수님과의 피드백을 통해 발표는 20대 남녀 간의 사랑에 관해서만 다루기로 결정하였다. 우선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20대의 사랑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총 표본 124명 중에 남녀 비율은 7:5, 그 중에 이성 친구 유무는 5:5로 유지하였다. 가장 핵심적인 질문이었던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라는 질문에 3/4 이상이 모른다고 답하였다. "교제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과 "결혼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에서 가장 많이 나왔던 대답은 둘 다 '성격'이었지만 두 번째로 많이 나왔던 답은 전자가 '사랑'이었다면 후자는 '사랑'과 '경제력'이 나왔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다음으로 캠퍼스를 돌아다니며 무작위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대다수의 학생들이 "성공적인 사랑법"에 대해 쉽게 말하지 못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러한 결과를 미루어 "다원적, 시대적, 개인적 문제로 인해 사랑에 대해서 모르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였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이해하고 있는 작가인 에리히 프롬의 사랑 이론을 발표의 핵심 이론으로 설정하기로 결정하였다. 더불어 20대 연애의 실제 사례에 접근함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접목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Ⅱ.본론

본론은 발표 시 소개하였던 사랑에 관한 이론들과 실제 사례 분석으로 구성하였다. 사랑에 관한 이론들로는 고대의 사랑 이론인 에로스, 아가페, 필리아, 그리고 현대에 사랑 이론을 제시한 에리히 프롬의 사랑 이론을 정리하였다. 실제 사례 분석의 경우 발표의 초점이 현대를 살아가는 20대에 있으므로 에리히 프롬의 이론을 중심으로 20대의 사랑이 실패하는 3가지 사례를 살펴보고 해결책을 찾아 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