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

 1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
 2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2
 3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3
 4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4
 5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5
 6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6
 7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7
 8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8
 9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9
 10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0
 11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1
 12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2
 13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3
 14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4
 15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5
 16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6
 17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7
 18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8
 19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19
 20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과 충족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2-1. 선행연구
2-2. 연구목적
2-3. 연구방법

3. 본문
3-1. 기본사항
3-2. 페이스북의 이용행태
3-3. 페이스북 이용 동기
3-4. 페이스북 이용 후 얻은 만족도
3-5. 페이스북을 이용한 대인관계 형성에 대한 심층 설문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설문지

설문결과
본문내용
1. 서론

다채널, 뉴미디어 시대가 되면서 수용자도 콘텐츠를 소비하고 생산할 수 있게 구성된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활성화 되었다. SNS는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이며 이용자들은 이를 통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SNS는 이용자들은 컴퓨터는 물론 스마트폰, 타블릿 PC 등을 이용하여 SNS를 활용한다. 대표적인 SNS로는 페이스북이 있다.
페이스북은 2004년 하버드 대학교의 학생들 커뮤니티로 시작했으며, 아이비리그 학생들, 그리고 점차 일반인들이 사용하게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 사용자는 약 1조 명을 넘었고, 2013년 2월 기준 한국에 페이스북 가입자 수는 800만 명에 이르렀다.
우리는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대학생들이 어떠한 동기에서 페이스북을 이용하며 만족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충족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2. 선행연구,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2-1. 선행연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김유정, 2011)에 따르면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동기는 크게 10 가지로 분류 된다. 이용 동기는 정체성표현, 사회적 상호작용, 유용성, 친구와의 교류, 친구정보검색, 여가전용, 인맥관리, 현실도피, 동참하기, 외로움탈피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의 페이스북 속성에 관한 인식, 이용형태, 개인의 사회관계적 요인과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페이스북 속성에 관한 인식과 페이스북 이용 동기간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다. 이용자들의 관계 맺기 속성에 대한 인식은 사회적 상호작용, 유용성, 친구와의 교류, 친구정보검색, 여가전용에 영향을 미치며, 자아노출에 대한 인식은 정체성표현, 사회적 상호작용, 유용성, 인맥관리, 현실도피, 동참하기, 외로움탈피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정보탐색 속성에 대한 인식은 친구와 교류, 친구정보검색, 인맥관리, 동참하기에 영향을 미친다. 페이스북 이용 동기와 이용 행태 간의 관계에서는 정체성표현은 이용시간, 프로필 읽은 호수, 포스트회수와 상관관계를 보였고, 사회적 상호작용과 유용성은 이용 빈도와 포스트 회수와의 관계를, 여가 전용은 이용 경력, 이용 빈도, 프로필 읽은 횟수, 포스트횟수와 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인맥관리는 이용시간, 프로필 읽은 횟수, 포스트 회수와 상관관계를, 동참하기는 이용 빈도, 포스트 회수, 마지막으로 외로움탈피는 프로필 읽은 횟수와 상관관계를 보였다.
추출된 이용 동기와 사회관계적 요인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뚜렷한 상관관계가 제시되지 않았으나 온라인 커뮤니티 가입정도 – 현실도피 - 외로움 탈피, 휴대폰 저장번호 정도 – 정체성 표현 – 여가전용 – 인맥관리 – 외로움탈피 간에 상관계수가 높았음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찾아 볼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친구와의 교류가 중요한 이용 동기가 된다고 결론 맺었다.

참고문헌
김유정, “소설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이용과 충족연구: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2011).

이주영, “소셜 미디어 서비스 현황 및 활용: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정책 제 25권 9호(2013), p. 45~65.

신선, “SNS 이용현황”, KISDI STAT Report(2013), p.11~15.

Socialbalers. 페이스북 한국 가입자 수(http://www.socialbakers.com/facebook-statistics/) 2013.5.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