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론] 상담면접에 임할 때의 태도와 준비사항

 1  [상담론] 상담면접에 임할 때의 태도와 준비사항-1
 2  [상담론] 상담면접에 임할 때의 태도와 준비사항-2
 3  [상담론] 상담면접에 임할 때의 태도와 준비사항-3
 4  [상담론] 상담면접에 임할 때의 태도와 준비사항-4
 5  [상담론] 상담면접에 임할 때의 태도와 준비사항-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론] 상담면접에 임할 때의 태도와 준비사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담에 대한 태도와 합리적 기대
2. 상담면접 준비사항
3. 상담자의 책임

본문내용
1. 상담에 대한 태도와 합리적 기대
상담의 이론과 실전은 상당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 상담기법이나 과거지식이 응용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거의 지식을 버리고 전무적인 상담이란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상담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를 가져야한다. 다음은 상담자가 잘못 생각할 수 있는 마음가짐에 대해서 나열하였다.

1) 타인을 도와주려는 마음가짐
이타심을 갖고 상담에 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나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서투른 위로나 정보제공은 내담자의 내면을 탐구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도움을 주고자 하는 욕망은 타인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싶어 하거나, 지배하고자하는 욕망이 강한 경우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의 욕망에 가려 내담자를 잘못 이해하해서는 안 된다.
상담이 잘 안 풀릴 때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려는 태도를 보일 수 있는데 그것을 투사라고 한다.
*투사 :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외부 대상에 있다고 잘못 여기는 것. 초심 상담자는 자신의 좌절감을 내담자에게 섣불리 투사하여, 내담자가 성의 없다거나 자각능력이 부족하다는 식으로 생각하기 쉽다.

2) 격려나 지지가 항상 도움이 될 것이다.
과잉 격려와 지지는 상담자에 대한 의존성과 문제해결의지를 꺾을 수 있다. 의존하고 싶은 경향이 강한 내담자에게 쉽게 격려와 지지를 해선 안 된다. 현실적인 근거에 따라 진행하며 때에 따라선 기대와 위로를 바라는 패턴을 지적해야한다. 또한 그러하 패턴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3) 풍부한 인생경험이 중요하다.
초보상담자의 과거에 경험한 사실이나 지식으로 짐작을 할 때 그것이 정확하지 못할 때가 많다. 그러므로 섣부른 지레짐작은 섣부른 충고나 성급한 조언이 될 수 있다.

4) 상담자는 상담에 대해 더 많은 책임을 지니고 주도적이어야 한다.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공동작업이므로 상담자의 그러한 생각은 내담자가 잘 따라주지 못한다는 생각을 내담자에게 투사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과도한 책임감은 상담을 방해한다.

5) 상담자는 차분하고 침착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
도와주려는 마음이 강하고 책임감을 과도하게 갖을수록 이러한 생각에 갇히기 쉽고 결국 내담자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게 된다. 상담자는 자신이 아닌 내담자에게 초점을 두어야 하며 내담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 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공윤정, 『상담자 윤리』, 학지사, 2008.
Carl R. Rogers, 『칼 로저스의 사람-중심 상담』, 학지사, 2007.
Nicholas Ladany 외, 『상담 수퍼비전의 주요사건』, 시그마프레스,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