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분석] `후쿠자와 유키치`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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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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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후쿠자와 유키치의 인생 역정
2 후쿠자와 유키치의 일본 내의 위상
3 후쿠자와 유키치의 사상 엿보기
A.문명론(文明論) - (‘야만 - 반개 - 문명’의 3단계)
B.탈아론(脫亞論)
4 후쿠자와 유키치에 대한 엇갈리는 평가들
5. 생각해 보기

본문내용
A.문명론(文明論) - ('야만 - 반개 - 문명'의 3단계)
후쿠자와의 인식 ? 동양의 나라들(야만 또는 반개의 상태) 미국과 서구(문명의 단계)

후쿠자와는 일본개화 파수꾼의 역할을 하는 과정에서 사상적인 기반과 실천적 기반을 다진 지식인이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그의 문명개화의 초점은 구체제하의 학문의 유한성과 폐쇄성을 통렬하게 비판한 것이라 말할 수 있다. 후쿠자와가 실학(實學)을 제창한 것은 도쿠가와(德川) 시대의 유학(儒學)에서 노출되는 실용성이 없는 허학(虛學)의 배격이며, 학문과 생활을 결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후쿠자와의 실학실천은 곧 중국사상의 배격이며 서구사상의 수용이라고 볼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기존의 사회관계에 순응하는 역할을 하는 비속한 실용주의로부터 학문을 해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을 기초로 해서 비로소 학문은 실생활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진다는 것이 후쿠자와의 실학의 의미이다. 이는 곧 문명개화의 근간이며 문명론의 본질인 것이다. 후쿠자와는 이를 바탕으로 하여 서구문명의 도입을 추구하고 발전시켰다. 그의 저서「서양사정」「문명론의 개략」「학문의 권유」는 이런 그의 사상 문명론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후쿠자와가 생각하는 문명론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한 마디로 미개나 반개 단계에서 문명단계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좀더 구체화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으로 구분 지을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유교주의와 그것에 기초한 사회질서를 개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서구의 합리주의와 그것에 의한 사회질서를 확립시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