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조리] 어묵의 제조와 첨가재료에 따른 평가

 1  [실험조리] 어묵의 제조와 첨가재료에 따른 평가-1
 2  [실험조리] 어묵의 제조와 첨가재료에 따른 평가-2
 3  [실험조리] 어묵의 제조와 첨가재료에 따른 평가-3
 4  [실험조리] 어묵의 제조와 첨가재료에 따른 평가-4
 5  [실험조리] 어묵의 제조와 첨가재료에 따른 평가-5
 6  [실험조리] 어묵의 제조와 첨가재료에 따른 평가-6
 7  [실험조리] 어묵의 제조와 첨가재료에 따른 평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험조리] 어묵의 제조와 첨가재료에 따른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어묵제조의 이론적인 내용

1) 어패류란?

⑴ 어패류의종류

⑵ 어패류가 함유한 영양소
⑶ 어패류의 신선도

⑷ 어패류의 신선도 판별

2) 어묵제조의 원리

⑴ 연제품

⑵ 엉겨앉음

⑶ 어종과 어묵형성능

⑷ 전분의 역할

2. 어묵의 제조와 첨가재료에 따른 평가

1) 목 적

2) 재료 및 분량

3) 실험 방법

4) 결 과

5) 고 찰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어묵제조의 이론적인 내용
1) 어패류란?
어패류란 어류와 패류는 총칭하는 말이다. 일반적으로는 주로 식품으로서의 생선과 조개 종류를 이르는 말이다. 어패류는 3면이 바다인 한국의 중요한 단백질 식품으로 우리가 섭취하는 전체 단백질의 30%, 동물성 단백질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어패류는 살 뿐만 아니라 알 ․ 내장까지도 식용으로 사용하며 한국 고유의 가공품 형태로 옛날부터 전해졌다.

⑴ 어패류의 종류
① 바다생선 : 바다에 서식하는 생선으로서 종류는 수천 종에 달하며 어패류 중 가장 많 이 먹는 중요한 부식이다.
② 민물생선 : 민물에서 자라는 생선으로 잉어 ․ 붕어 ․ 미꾸라지 ․ 메기 ․ 뱀장어 ․ 은어 ․ 가물치 등 종류가 많다.
③ 극피동물 : 여러 가지 형태의 것이 있으나 식용으로 하는 것은 주로 성게류와 해삼류 이다.
④ 갑각류 : 절지동물에 속하는데, 게 ․ 새우 ․ 대하 등이 있다.
⑤ 연체동물 : 형태적으로 두족류(頭足類:꼴뚜기 ․ 낙지 ․ 오징어) ․ 복족류(腹足類:전복 ․ 소라 ․ 우렁이) ․ 이매패류(二枚貝類:굴 ․ 대합 ․가막조개 ․ 모시조개 ․ 가리비)의 3가지 가 있다.

⑵ 어패류가 함유한 영양소
어패류가 함유하는 영양분 중 대표적인 것은 단백질과 지방인데, 육류보다 연하며 소화도 잘된다. 어류는 종류에 따라 약간 다르나 10~20%가 단백질이며, 육류 ․ 달걀 ․ 우유의 단백질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우수한 단백질 식품이다.
어류는 1~10%의 지방을 함유하는데 어류의 지방은 변화되고 분해되기 쉬워 산패되면 나쁜 냄새가 나고 독소가 생겨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보존과 조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살 속의 지방과 간 기타 내장의 지방은 질이 다르며, 간에 들어 있는 지방에는 비타민 A와 D가 많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곧 간유(肝油)이다.
어패류에는 당질이 일종인 글리코겐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주로 간에 많고 특히 굴에 함량이 많다. 어패류에는 비타민B군도 많이 들어 있는데 그 중 은 살 부분보다 눈이나 옆줄 밑에 있는 붉은 살에 많고 B₂는 간 ․ 눈 ․ 껍질에 많으며, 특히 대구의 눈, 가자미나 넙치의 껍질에 많이 들어 있다. 발육을 촉진하고 악성 빈혈에 효과가 있는 B12도 살보다는 간, 기타 내장에 많이 있다. 그 밖에도 비타민B군에 속하는 니아신산, 판토텐산, 폴산 등이 함유 되어 있다.
참고문헌
http://100.naver.com/100.php?id=110172
http://nengjung.kit.ac.kr/%7Ephome07/cyber/lfp/fp12.htm
http://www1.cpb.or.kr/data/report/text/000600 (04.10.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