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그리고 거인성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에 내재된 거인성, 거인성과 거인 신화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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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축제 그리고 거인성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에 내재된 거인성, 거인성과 거인 신화와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축제란?
Ⅱ.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에 내재된 거인성
(1) 유럽축제에 나타나는 거인성
(2) 한국축제에 나타나는 거인성
Ⅲ. 거인성과 거인 신화와의 관계
Ⅳ. 결론
본문내용
축제에 관한 수업을 들으면서 눈 여겨 본점은 바로 ‘거대한 크기’ 라는 점입니다. 모든 퍼레이드에서는 화려하고 거대한 크기에 집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이 이 레포트를 작성하게 된 동기입니다. 축제를 조명하면서 단순한 쾌락과 놀이의 차원이 아니라 축제의 근원은 무엇이며 축제를 임하는 자세는 어떠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Ⅰ. 축제란?

문화 인류학자들이 한 사회집단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하여 무엇보다도 그 사회의 축제 현상에 주목해왔다는 사실은 우연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축제를 통하여 많은 부분, 그 사회의 문화적 토대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이 확연하게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바흐친 또는 축제를 “인간 문화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흔히들 어떤 성격의 축제든 간에, 그 의미와 목적을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두고 있습니다. 축제가 갖는 주요한 목적 중의 하나는 사회 집단의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하고 확인하면서 이를 발전시키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Ⅱ.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에 내재된 거인성

(1) 유럽축제에 나타나는 거인성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잘 살펴보면 의외로 ‘거대한 크기’라는 의미소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축제에 내재된 ‘이런 거대한 크기, 거인성’에 대한 취향 내지 향수는 어디에서 기원하는 것인지 그 뿌리를 알고 싶어서 조사를 했습니다. 우선 유럽에서는 아직도 거인들을 기리는 거인상 퍼레이드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축제의 거인성과 거인 신화와의 연관성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거인 신화의 본질과 그 변이형들을 통해 축제의 또 다른 본질에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근원적 차원에서 축제를 조명하면서 단순한 쾌락과 놀이의 차원을 넘어선 보다 더 바람직한 축제상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 보았습니다.
참고문헌
한국의 거인설화. 권태효. 2002
곰에서 왕으로 국가 그리고 야만의 탄생 . 니키자와 신이치. 김옥희 . 2003
놀이와 인간. 로제카이와. 이상률. 1996
세계의 대축제. 동아출판사. 1995
세계의 창조신화. 신화아카데미. 동방미디어. 2001
태양은 안은 장승, 인간적이면서 신의 형상을 닮은 신인화의 민신표상. 삶과 꿈. 1984
유럽의 축제 . 울리히 쿤 하인. 심희섭 . 컬처라인 .2001
한국의 창세신화. 무가로 보는 우리의 신화. 김헌선. 길벗. 1994
거인, 신과 인간의 버림받은 아버지. 타임라이프, 권민정. 분홍개구리. 2004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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