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공동체 활동 및 우수학교 소개

 1  학습 공동체 활동 및 우수학교 소개-1
 2  학습 공동체 활동 및 우수학교 소개-2
 3  학습 공동체 활동 및 우수학교 소개-3
 4  학습 공동체 활동 및 우수학교 소개-4
 5  학습 공동체 활동 및 우수학교 소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 공동체 활동 및 우수학교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우수학교 개념과 선정기준

Ⅱ. 우수학교 소개

Ⅲ. 선정기준에 따른 우수학교의 특징

출처
본문내용
Ⅰ. 우수학교 개념과 선정기준

‘우수학교’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Educational governance and administration》에 실린 ‘학교효과성 차원 및 척도’를 참고하였다. 이 척도는 총 24가지의 차원을 제시한다. 조원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고, 24차원 중 5가지가 우리가 가진 우수학교의 개념과 가장 부합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5가지 차원은 교사 직무만족, 학생만족, 동기부여, 융통성/적응, 기획‧목표설정이다. 우리는 또한 이것을 구성원의 자율성과 만족이라는 두 개의 큰 틀로 다시 묶을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우수학교의 개념과 우수학교 선정기준을 정리하였다.


■ 우수학교 선정 : 금옥여자고등학교
■ 우수학교 개념 : 구성원들이 자율성을 가지며, 만족을 느끼는 학교
■ 선정 기준
- 학생이 자율권을 가지는가?
- 학부모가 자율권을 가지는가?
- 단위학교가 자율권을 가지는가?
- 학생이 학교생활에 만족을 느끼는가?
- 교사가 학교생활에 만족을 느끼는가?


우리 조에서 정의한 우수학교의 개념은 자율성이 강조되는 ‘혁신학교’와 비슷한 맥락을 취하고 있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서울 내의 혁신학교 중에서 우리 조의 선정 기준과 가장 잘 부합되는 금옥여자고등학교를 선정하게 되었다. 혁신학교란, 교장과 교사들에게 학교 운영 및 교육과정의 자율권을 주고, 교육과정의 다양화ㆍ특성화를 통해 공교육 정상화 및 다양화를 추구하는 새로운 학교의 형태이다. 학교,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교육 공동체를 이룬다는 특징도 있어 구성원들의 자율권과 함께 만족도도 높으리라 생각되었다.
참고문헌
금옥여자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geumok.hs.kr/ )
- 금옥여자고등학교 2012년 학교교육계획서
- 2011년 자치활동 운영 프로그램.pdf- 혁신학교가 궁금해요 : 금옥여자고등학교 편. 내일신문 201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6&aid=0002150835)- 혁신학교를 말한다. : 금옥여고 고춘선 교장 독서·논술교육으로 ‘생각의 힘’기른다 . 내일신문. 2011 (http://www.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sid=E&tid=4&nnum=6249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