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서양문물의 유입과 조선의 반응

 1  [조선시대사회] 서양문물의 유입과 조선의 반응-1
 2  [조선시대사회] 서양문물의 유입과 조선의 반응-2
 3  [조선시대사회] 서양문물의 유입과 조선의 반응-3
 4  [조선시대사회] 서양문물의 유입과 조선의 반응-4
 5  [조선시대사회] 서양문물의 유입과 조선의 반응-5
 6  [조선시대사회] 서양문물의 유입과 조선의 반응-6
 7  [조선시대사회] 서양문물의 유입과 조선의 반응-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선시대사회] 서양문물의 유입과 조선의 반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과 예수회, 그들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였나
2. 인조반정(仁祖反正)과 로드리게스와의 만남
3. 소현세자(昭顯世子, 1612~1645)의 비극
4. 예수회의 퇴장과 멀어지는 근대화
5. 실학(實學)의 발생과 그 한계
6. 진산(珍山)사건과 천주교탄압, 서학에서 서교로......
7. 일본과 조선의 차이점
8.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3년 전 인도배낭 여행 중 친해져 아직도 친분을 유지하고 있는 한 일본인 친구가 있다. 서로 그리 훌륭하지 않은 영어지만 나름대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보름 가까이 같이 여행을 다녔고 여행이 끝난 후에도 그 친구는 날 보러 두 번이나 우리나라에 왔다갔을 정도로 친한 친구다. 하지만 언제나 독도 문제나 신사참배, 동해 표기 문제같이 국제적으로 예민한 부분이 나오면 서로의 언성이 높아지곤 했다. 그와 나 사이에는 아무래도 건너기 힘든 커다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만이 논쟁의 해결점이었을 뿐이다. 그 후로 발표자는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한중일 삼국의 차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또 몇 개의 수업을 통해서 몰랐던 많은 사실들을 공부하고 있다. 이 발표문은 우리의 조선이 동아시아 삼국 중 중간자적 조정자 역할에서 한없이 추락해 일본에 의해 식민지가 되었던 과정의 가장 큰 이유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발표를 통해서 조선 격변기의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의 우리 상황과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


1. 중국과 예수회, 그들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였나

시작은 명말 중국에 본격적으로 신학을 통한 서구문물의 유입부터 시작하고자 한다. 물론 중국은 그 이전에도 오랜 역사 동안 많은 나라들과 조공무역을 실시하며 나름대로 서구 사회에도 그 존재를 확고히 하고 있었다. 우리는 실크로드나 마르코 폴로의 기행문을 통해서 이런 사실은 쉽게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굳이 이 발표문이 명말 중국을 그 시작으로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그 전까지의 중국의 반응과 그 이후의 반응이 분명히 다르기 때문이다. 그 전까지의 중국의 반응이 서양문물을 그저 신기한 노리개로 보는데 그쳤다면 명말 이후에 예수회 선교사를 통해서 들어온 각종 과학 이론들은 실제로 정부나 궁중에서 유용하게 쓰였으며 또한 이민족인 후금의 침략으로부터 나라를 지키기 위해 서양 대포는 명나라에게는 절대적 존재였다.

중국과 서구가 새로운 만남을 가지는 데에는 무엇보다 예수회의 존재가 가장 중요했다. 예수회는 카톨릭의 한 종파로 원리원칙과 군대적 성격으로 신교에 맞서 카톨릭을 지켜낸 선교 단체다.
참고문헌
서양과 조선 : 강재언 저, 이규수 역 / 학고재
실학사상과 근대성 / 홍원식 외 지음 / 예문서원
마테오 리치의 생애와 중국전교 / 빈센트 크로닌 저, 이기반 옮김 / 반도 출판사
현대 신유학 연구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전사분과 지음 / 동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