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 영화 `가을 소나타`속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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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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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영화 “가을소나타” 줄거리 소개
2. 대상 가족의 생태도

II. 본 론

1. 인물 분석을 위한 이론적 근거

(1)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
(2) 사티어의 가족치료 이론
(3) 미누친의 가족치료 이론

2. 이론 별 개입방법

3. 롤플레잉 시연

Ⅲ. 결 론

1. 느낀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인물 분석을 위한 이론적 근거
(1)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의 기본적 원리는 “다세대적” 이라는 개념이다. 이는 기존의 가족관계 유형에 주의하면서 현재의 가족생활 문제에 대해 시간성에 민감한 “역사적 관점”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다시 말하면, 인간문제의 발생과 해결은 “다세대에 걸쳐” 이루어지며, 가족의 원조는 개인의 발달과 부모-자녀관계와 같은 “역사적·세대적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 이중 구속
에바는 항상 어머니에게 양가감정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한 양가감정은 에바가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지속된 샬롯의 이중 구속(사랑한다고 말은 하면서 자신과 제대로 대화조차 하지 않는 어머니의 태도, 예쁘다고 하면서 자기 마음에 들지 않는 에바의 머리카락을 마음대로 자른 점, 에바를 걱정한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며 유산을 권고한 점 등)이 가장 근본적인 이유이다.
이중 구속으로 인한 이러한 양가감정의 폐해는, 어렸을 때와 현재의 모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어렸을 때를 예를 들면, 오랫동안 못 본 엄마에게 달려가 안기고 싶으나, 엄마에게 감기를 옮을까 좋아하는 내색조차 못하는 행동 등으로 나타났다. 현재는, 피아노를 잘 쳤다고 칭찬 받고 싶으면서도 혼을 내달라고 역설적으로 표현하는 등의 행동을 들 수 있다.
이런 양가감정의 회오리 속에서, 에바는 그동안 꾹 꾹 누르고 참아 왔던 엄마에 대한 “증오”를 한꺼번에 쏟아내게 된다. 하지만 엄마가 떠난 이후, 사랑을 담아 사과의 편지를 쓰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인다.
참고문헌
가족치료론, 임은희, 2012,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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