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영랑`의 문학관과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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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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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김영랑의 생애 소개

2. 시문학파와 김영랑

3. 김영랑의 주요 작품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 들어가며…
★1920년대 문학사의 흐름=>다소 혼재적
이전의 계몽시 + 20년대 다양한 외래사조들이 유입

★1930년대: 20년대의 중반의 프로 문학 퇴색, 순수 문학 지향
→순수성, 예술적 가치에 집중하기 시작.‘무규정의 시대’

★김영랑에 대한 논의:‘순수 서정의 극치’vs‘당대의 식민지 상황 외면’
당대 시문학사적인 흐름 + 김영랑의 시관 + 작품세계
→순수 시인 ‘김영랑’

★김영랑의 생애
1919년 독립선언문으로 인한 체포 후
무죄 언도. 동인지 『청구(靑丘)』 간행

1920년 일본 동경의 청산학원 중학부 편입
&용아 박용철과 친교 시작

1930년 3월 용아 박용철과 함께
『시문학』 창간.

1935년 『영랑시집(永郞詩集)』 발간

.
.
1930년대의 『시문학파』

★ 『시문학』 통해 시단 등장

★‘해외문학파’ 문단 등장→ 한국의 근대시들 ‘현대적 면모’

★ 월간(1931), 문학(1934), 시원(1935), 시인 부락(1936), 생리(1937)

★ 순수문학, 본격문학의 시작

★ 박용철을 필두로 김영랑, 정지용, 신석정, 이하윤 등의 문인들

★ 카프 중심 프로문학의 목적성에 반대

★ 하나의 공통된 특징과 시적 지향점(순수문학)
→ 시 자체의 순수성, 서정성 강조

★ 문학의 예술성 , 시 본연의 서정성과 음악성을 추구

1) 김영랑의 초기 작품으로 보는 시세계


★ 내면에 집중

★ 감각의 사용

★ 감각=오감 통해 정취 잡아냄
→ 마음에 이미지를 떠올림
→내 마음과 세계를 소통하게 함

★ 감각의 사용=지각+감성이 함께 작용
참고문헌
김옥순(국립국어연구원), 「김영랑의 시어 '애끈한' 마음」,2002
김재홍, 『한국 현대 시인 연구』, 2007
임수만,「김영랑論― ‘審美的인 것’의 構造와 意味」, 『한국문화 』제39집, 2007.
최호빈, 「김영랑 시의 서정성 연구」.『어문논집』 Vol.64, 2011.
서정주, 「영랑의 일」,《현대문학》, 1962.
박용철, 『박용철 전집』, 깊은샘, 2004.
편집부, 「 김영랑의 문학과 생애 」, 『문예운동 』 Vol.114, 2012.
박노균, 「 김영랑의 생애와 문학」, 『개신어문학회 』 Vol.17, 2000.
허경회, 「 김영랑 시의 계보」, 『현대시와 시론 』,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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