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실제

 1  놀이치료의 실제-1
 2  놀이치료의 실제-2
 3  놀이치료의 실제-3
 4  놀이치료의 실제-4
 5  놀이치료의 실제-5
 6  놀이치료의 실제-6
 7  놀이치료의 실제-7
 8  놀이치료의 실제-8
 9  놀이치료의 실제-9
 10  놀이치료의 실제-10
 11  놀이치료의 실제-11
 12  놀이치료의 실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치료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2. 놀이치료의 종류

3. 치료적 가치

4. 치료실과 치료도구

5. 치료자의 역할

6. 치료의 실제

7. 놀이치료 기관 방문
본문내용
◆주제 선정 이유

조원들이 함께 모여서 어떤 주제를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다가 놀이를 치료의 일환으로 사용하는 놀이치료가 괜찮을 것 같다는 의견에 동의하여 놀이치료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또한 아이의 놀이를 통해서 아이가 어떤 감정인지를 파악하는 놀이치료는 현재 우리가 듣고 있는 수업인 놀이지도와도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도중에 방문할 기관을 찾는 데에 어려움이 있기도 했지만, 다행히 조원들이 여기저기 알아보고 연락한 후에 기관에 방문하여 놀이치료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1. 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놀이치료의 개념
심리적인 갈등이 생기고, 해소되지 않은 갈등은 계속 그 사람의 정서 및 행동에 영향을 주며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로 진전되기도 한다. 이러한 인간 내면의 갈등과 무의식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것이 정신 치료다. 하지만 아동은 언어적 표현이 미숙하여 대화보다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과거 일을 설명하면서 갈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의 정신 치료에서 놀이는 필수적이다.

놀이치료의 역사
1940년대와 50년대에 놀이 치료는 아동 심리치료의 주요한 형태였다. 행동치료, 가족치료 등이 나타나면서 놀이치료가 시들해 졌다가 심리치료의 주요학파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부각되면서 놀이치료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놀이치료 학파는 놀이를 단순히 치료를 위한 매개체라기보다는 치료과정으로 사용하도록 발전시켰다.
행동주의 놀이치료자들은 놀이를 내담자의 적응행동 역할을 돕기 위해서 뿐 아니라 이완을 위해서도 사용하였다. 정신분석 놀이 치료자들은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해석하기 위해 놀이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갈등은 아동의 놀이를 통해 상징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아동중심과 실존주의 놀이 치료자들은 치료적 관계를 이루기 위해서 놀이를 사용하였다. 가족 놀이 치료자들은 역기능적인 가족 상호작용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한 수단과 진단 목적으로 놀이를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http://health.naver.com/medical/testAndTreat/detail.nhn?selectedTab=detail&checkupTreatmentMethodTypeCode=BB&checkupTreatmentMethodCode=BB000100&cpId=ja2#con -네이버 건강
놀이치료의 의미 및 발달과정 -이영미 분당어린이카운슬링 소장
http://terms.naver.com/entry.nhn?cid=522&docId=383846&mobile&categoryId=1225
http://cup4023.blog.me/110082378932
아동심리상담 - 정문자, 제경숙, 이혜란, 신숙재, 박진아 저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