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루스트의 작품 연구

 1  프루스트의 작품 연구-1
 2  프루스트의 작품 연구-2
 3  프루스트의 작품 연구-3
 4  프루스트의 작품 연구-4
 5  프루스트의 작품 연구-5
 6  프루스트의 작품 연구-6
 7  프루스트의 작품 연구-7
 8  프루스트의 작품 연구-8
 9  프루스트의 작품 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루스트의 작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 자신을 쓰다.

2. 시대- 새로운 것이 포착되다.

3. 잃어버린 시간은 없었다




본문내용
이면을 향한 응시

1. 작가- 자신을 쓰다.

1871년생인 프루스트는 보스 지방 출신인 위생학의 대가로 파리대학교 교수이신 아버지 아드리언 프루스트와 알자스 출신의 유대계 부르주아지 집안 규수인 어머니 잔 베일 사이에서 태어났다. 프루스트의 어머니는 유순하고 섬세한 교양 있는 여성으로서 아들에겐 언제나 완벽한 이미지로 비쳐지고 있었다. 섬세한 신경과 풍부한 교양을 갖추어 모자간의 마음의 교류는 프루스트의 정신생활에 큰 영향을 끼쳤다. 프루스트가 ‘거짓에 대한 혐오감, 섬세함, 그리고 특히 한없는 선의’를 배운 것은 그의 어머니한테서였다.
‘친절함’, 이 말은 프루스트가 사용하는 어휘와 행동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었다. 친절하여야 되고, 남에게 상처를 주어서는 안 되고 기쁨을 주어야 하며, 또 그러기 위해서 그는 사실 받는 사람 쪽에서도 부담을 느낄 정도의 지나치게 과도한 선물을 마구 보냈다. 호의적인 편지도 역시 많이 보냈으며 또한 여러 가지로 친절한 태도를 표명했던 것이다. 이러한 친절은 어디서 유래하는 것일까? 한편으로는 남을 불쾌하게 할까 하는 두려움, 병약한 사람이 필요로 하는 애정을 얻고 또 그것을 지키려는 욕망에서 유래한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남의 고통과 욕망을 고통스러울 정도의 동질성으로 자기 자신이 느낄 줄 아는 정확한 감각적 상상력에 기인하는 것이다. 물론 프루스트가 선천적으로 타고난 이 예민한 감수성은 병으로 인해 더욱 고조된다. 왜냐하면 그는 아홉 살 때부터 병자였기 때문이다. 심한 천식으로 그는 몹시 조심을 하여야만 했었고 또한 그의 신경과민은 모친의 헌신적 애정만이 진정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프루스트는 고운 꽃이나 풍경을 보고는 동행자가 있거나 말거나 황홀 상태에 빠져 말을 건네도 알아듣지 못한 채, 보고 있는 그 대상과 일종의 교감 상태에 빠져 있는 게 한두 번이 아니라서 그런 징후가 나타나면 동행하던 친구도 그 상태를 존중하여 방해하지 않았다고 한다.
참고문헌
마르셀 프루스트, 김인환 번역, 『스완네 쪽으로』, 문예출판사, 2011.
마르셀 프루스트, 김창석 번역,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1,2』, 국일미디어, 1998.
앙드레 모르와, 김창석 번역, 『프루스트를 찾아서』, 정음사, 1993.
앙드레 모르와, 송재영 번역, 『프루스트에서 카뮈까지』, 문학과지성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