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산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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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고전산문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고전산문’의 정의

1-2 국문소설 발흥기, 17 세기의 문학 - 과

1-3 발흥기 이후의 문학 - ‘판소리계 소설’, ‘가문소설’, ‘국문으로 된 교술산문’

2. 국문소설의 형성과 발전

2-1

2-2

3. 판소리계 소설

3-1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3-2 의 줄거리

3-3 의 특징

4. 가문소설

4-1 가문소설의 특징

4-2 의 줄거리

4-3 의 특징

5. 소설 이외의 산문문학

5-1 한글로 쓰인 교술산문

5-2 의 특징

6. 결론

6-1 전개 방식 정리

6-2 소개 작품 정리

6-3 한국 고전소설의 특징 정리

7. 13 종 문학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산문 정리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국문학개론 – 고전문학 보고서


1. 서론

1-1 ‘고전산문’의 정의

‘고전산문’이란 1894년 갑오경장 이전에 창작된 ‘국문소설’ 및 ‘국문으로 쓰인 교술산문’을 지칭한다.

1-2 국문소설 발흥기, 17 세기의 문학 - 과

최초의 국문소설은 허균이 창작한 으로 알려져 있다. 사회 개혁가이자 당대 최고의 지식인이었으며 동시에 1 급 문인이었던 허균은 이 작품을 통해 사회 개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열정을 표현하고자 했다. 이 소설은 현재 국문 고전소설 가운데서 불후의 명성을 얻고 있는 작품 중 하나이다.
허균이 개척한 국문소설의 창작은, 허균보다 두 세대 뒤의 인물로서 역시 당대 최고의 지식인이며 자유분방한 사상가였던 김만중에게로 계승되었다. 김만중은 와 이라는 두 작품을 창작했는데, 특히 구운몽은 대단한 문제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작품은 당대 이미 큰 명성을 얻었으며, 후대의 고전소설에 큰 영향을 끼쳤고, 지금까지도 불후의 명성을 누리고 있다. 은 작품 속에 나타난 강한 사회적 관심과 그 사회성으로 인해 주목된다면, 은 세속적 출세에 대한 인간의 그칠 줄 모르는 욕망을 보여주는 한편, 그러한 욕망의 헛됨을 말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과 은 모두 17 세기에 창작된 소설들이며, 17세기는 국문소설의 발흥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국문소설이 발흥할 수 있었던 것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오래 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 경험의 축적, 둘째 국문의 광범위한 보급, 셋째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자아 각성 및 새로운 문학 환경의 조성, 넷째 여성 독자층의 형성이 등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한국문학강의」 , 조동일 외, 1994 ,
「꿈틀 산문문학 자습서」, 꿈을담는틀 편집부 저,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