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NC Soft`엔씨소프트의 해외진출전략과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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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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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_Episode
I. 엔씨소프트의 중국 진출

II. 엔씨소프트
II-1. 엔씨소프트의 설립과 성장
II-2. 엔씨소프트의 해외진출 역사
II-3. 초기 글로벌라이제이션 시도에서의 교훈

III. 글로벌 게임 시장 분석
III-1. 글로벌 게임시장 현황
III-1-1. 플랫폼별 게임시장 현황
III-2. 온라인 게임의 급속한 성장 – 콘텐츠 중심으로 변화하는 추세
III-2-1. 지역별 게임시장 경쟁 현황
III-2-1-1. 중국
III-2-1-2. 일본
III-2-1-3. 북미와 유럽 시장

IV. 엔씨소프트(NC Soft)의 중국 진출
IV-1. 제 1 기: 중국 게임시장에의 첫 걸음
IV-1-1. 환경 분석
IV-1-2. 중국 시장에의 첫 걸음
IV-2. 제 2 기: NC SINA의 설립
IV-2-1. 진출 초기 상황
IV-3. 중국시장에의 정착
IV-3-1. 정착 과정
IV-3-2. 경쟁자 등장과 위험 요소
IV-4. 최근 이슈
IV-4-1. 불법 서버 문제
IV-4-2. 중국정부 심의 문제

V. 중국진출 향후 과제와 유럽 북미시장 진출
V-1. 중국진출 향후 과제
V-2. 북미와 유럽 시장
본문내용
I. 엔씨소프트의 중국 진출

엔씨소프트의 주력제품인 리니지II가 국내에서 청소년 유해물 판정을 받았다. 서울행정법원이 엔씨소프트가 정보통신윤리위원회를 상대로 낸 청소년 유해매체물 결정 최소 소송에서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다. 법원은 “리니지II는 폭력적이고 선정적이며 사행성을 내포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아이템을 얻기 위해 상대편을 죽이는 한편 아이템을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데다 선정성도 내포하고 있어 유해하다”고 판단했던 것이다.
이 판결이 국내 주가에는 별로 영향을 주지 않았다. 그러나 해외진출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엔씨소프트 쪽에서는 당황스러운 판결이었다. 행여 중국이 이를 악용해 허가를 제 때 해주지 않을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정부는 리니지II의 서비스에 대해 청소년 이용인가를 허용했지만, 최근 중국 정부의 온라인게임 심의등급 강화가 청소년 보호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판정을 번복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중국 문화부는 ‘유해 매체물 등에 대한 PC방 단속, 게임산업 관할을 공표한 바 있었다. 이 때문에 엔씨소프트 뿐 아니라 많은 한국업체 게임의 시범서비스와 상용화에 대한 승인이 늦춰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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