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

 1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1
 2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2
 3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3
 4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4
 5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5
 6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6
 7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7
 8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8
 9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9
 10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10
 11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업계획서] 아이스크림 신제품개발계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제품 도입 배경
1) 환경 분석-인구 통계학적 분석
경제적 환경 분석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매체 환경 분석
2) 소비자 분석
3) 음료 시장 분석

2. 신제품 개발
1) 신제품 도입의 필요성
2) 신제품 소개
① 제품의 아이디어- FGI 이용
② 제품 컨셉
③ key success factor

3. 타겟 마케팅 전략(STP)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타겟팅(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4. 마케팅 목표 설정

5. 마케팅 전략-4p's 제시
1) 제품 전략
2) 가격 전략
3) 유통 전략
4) 촉진 전략

6. 마케팅 전략의 평가와 향후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전략의 평가
2) 향후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1. 신제품 도입 배경
1) 환경 분석
① 소비자의 인구 통계학적 분석- 소비 경향
2002년 2~3월에 실시된 한국 소비자보호원의 ‘소비 문화에 관한 국민 의식 조사’에 따르면, 현재 소비 생활 수준에 대한 만족도는‘그저 그렇다’가 45.5%, ‘만족’, ‘불만족’은 각각 26.4%, 28.1%로 나타나, 2001년에 비해 ‘만족’은 11.9% 증가하고 ‘불만족’은 20.9% 감소하여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졌다. 또한 향후 소비생활에 대해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이 47.8%, ‘별 차이 없을 것’이 39.3%, ‘나빠질 것’이 6.9%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발표한 '도시 근로자 가구 가계 수지 동향'에 따르면, 2000년 국내 전체 가구의 경상 소득이 5년 전에 비해 12.4% 늘어나는 동안 가계 지출은 27.7% 증가, 소비 성향이 크게 높아졌다. 또한 2002년 1/4분기 도시 근로자 가구의 월평균 가계 지출은 작년동기 대비 6.8% 증가한 220만1천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가계 지출 중 소비 지출은 188만9천 원으로 7.7% 증 가해 연간 증가율이 외환 위기 이전과 맞먹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 2002-05-18

이와 같이,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외환 위기 이후 활발한 소비 행동을 보여 왔으며, 당분간 이러한 경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② 경제적 환경 분석― 내수 시장의 안정과 고가 제품 시장의 성장
우리 나라는 세계적인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보이고 있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에 따르면 우리 나라의 올해 경제 성장률은 6,1% 이고, 내년의 경제 성장률 전망은 5.8% 정도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경제] 2002-11-22
이는 연초의 전망치에 비하면 줄어든 수치이지만, 세계적으로 마이너스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대단히 양호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OECD는 또한 우리 나라는 2004년(5.7%)까지 6%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안정적인 경제 성장은 무엇보다도 국내 경기의 활성화에서 비롯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우리 나라의 내수 상황은 시장의 양분화라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즉, 생산과 유통, 소비 전반에서 양극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백화점의 경우에는 고가의 외제 명품 매장을 확장하고 중저가 브랜드 매장은 축소시키거나 아웃렛 매장으로 따로 운영하는 반면, 대형 유통점의 경우, 저가의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마케팅 전략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최근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라 할 수 있는 빈익빈 부익부의 결과로, 고품질․고가 제품의 시장에서의 비율은 크게 늘고 있지만 중저가 제품의 소비는 경제 상황으로 인해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같은 품질이라도 좀 더 비싼 가격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낳아 자동차, 가전, 화장품, 주류와 같은 Badge Product(가시성 제품)뿐 아니라 음료나 아이스크림과 같은 일상 소비재 전 분야에서도 고가 제품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