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론] 보험사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자동차보험론] 보험사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자동차보험론] 보험사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자동차보험론] 보험사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자동차보험론] 보험사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자동차보험론] 보험사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자동차보험론] 보험사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동차보험론] 보험사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보험사기의 특징
2. 보험사기의 유형
3. 보험사기의 대표적인 사례
4. 보험사기의 문제점
5. 보험사기의 해결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개인들의 생활은 예측할 수 없는 사고 발생으로 끊임없는 위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사고에는 지진, 홍수 등 자연재해와 같이 절대적으로 방지할 수 없는 것도 있고, 교통사고, 화재등과 같이 상대적으로 방지할 수 없는 것도 있다. 보험은 소극적으로 사고 발생으로 인한 경제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험이란 동일한 우발적 사고 발생의 위험에 처하고 있는 많은 사람이 보험단체를 구성하고 보험료의 형식으로 미리 금전을 내어서 공통준비재산을 형성하고, 단체의 구성원 중에 우발적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 그것으로부터 보험금의 급여를 받아서 경제적 불안에서 구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보험은 위험에 대비하였다가 위험한 상황이 닥쳤을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긍정적인 제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요즘 사회에서는 아무런 사고나 위험이 닥치지 않은 상황에서 보험금을 의도적이고 악의적으로 사취하기 위하여 보험제도를 악용, 남용하는 행위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의도적인 행위를 보험범죄 또는 보험사기라고 일겉는다. 이러한 행위는 보험산업과 나아가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한 효율성을 저해하는 심각한 범죄이다.
보험사기는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어서, 많은 우려를 낳게 한다. 특히 경제난과 기업도산 및 실업자, 노숙자의 대량적 증가 등의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제도가 노림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의 시점에서 더욱 우려되는 것은, 최근들어 보험사기가 양적으로 급증하는 것과 더불어 지능화, 조직화, 범죄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조직적으로 보험사기를 행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의사를 비롯한 병원관계자나 공무원, 심지어 보험설계사가 가담하기도 하는 경우가 나타나고 있다.
보험사기의 문제점은 반드시 보험회사에만 그치지 않고 그 파급효과는 보험계약자, 모든 소비자와 사회구성원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한 개인의 윤리적 및 도덕적 범죄성향을 자극하게 됨에 따라 점차 심각한 사회적 차원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보험사기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이러한 문제점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여야만 하는 큰 과제가 생기게 되었다. 그러면 보험사기의 특징, 사례등을 통해 보험사기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찾아 보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