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

 1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1
 2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2
 3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3
 4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4
 5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5
 6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6
 7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7
 8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8
 9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 -가족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가족치료 과 가족교육
1. 가족치료의 등장배경과 개념
2. 가족치료의 정신보건영역의 당위성
3 . 가족교육의 정의 와 목적
4 . 가족교육 목표 및 특성

II. 정신보건사회사업실천으로서의 가족접근 과정
1. 정신분열병 환자 가족에 대한 이해
2. 정신분열병환자의 가족사정
3. 정신사회 재활에서의 가족과의 협력적 입장

III. 정신보건영역 가족치료 문제 와 이슈
본문내용
I. 가족치료와 가족교육
1. 가족치료의 등장배경과 개념
1930 년대부터 가족원의 질병에 정신의학사회사업가가 관심을 두기 시작하였다. 정신의학 영역에서 가족에 대한 개입은 제 2차 세계대전이후 전쟁으로 인한 가족 붕괴에서 유래된 가족문제에 대한 쟁점과 가족 상담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면서부터 발전되어 왔다. 이후 약 20년 동안 정신질환자의 가족치료는 대부분 정신분석 이론에 근거를 두며 가족 내에서 의사 통을 명확히 하고, 가족 구성원간의 올바른 정서적 접촉을 향상시키고, 가족체계를 재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동시에 환자가 보이는 모든 증상은 가족 내 문제점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시도로 여겨졌기 때문에 증상보다는 가족 내 역동적인 갈등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
그래서 치료자는 환자의 병적 역할을 덜 강조하고 환자가 표현하는 말과 행동에서의 의미를 가족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개입하고 해석해줌으로써 환자가 가족의 일원으로 포용되는 건강한 가족의 평형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와주었다. 그러나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치료는 전문가의 부족과 비싼 치료비용, 치료효과를 입증하지 못했고 정신질환의 증상보다 가족역동에 치중하면서 현저히 감소되었다.
1950년대 항정신병 약물의 발전으로 증상이 통제되고 인도주의 치료의 물결로 1960년대에 탈 시설 화 정책이 시작되어 환자들이 사회와 가정으로 복귀하였다. 그러나 지역사회에 기초한 지지 적 서비스의 불충분과 주민들의 저항은 환자들이 가정 안에서 고립하게 하였다. 가족 역시 아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환자를 돌보아야 되는 책임을 떠맡게 되어 가족 내 부담과 긴장이 증가되었다. 그 후 1970년대 전국적인 규모의 가족협회를 결성하였다. 그리하여 가족을 대하는 전문가들의 태도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공식적으로 표출하였고 질병에 대한 알권리를 주장하며 자세한 정보를 요구하였다.

*** 가족치료는 한마디로 말하여 가족구성원들이 병리적인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대신에 건전한 적응방법의 발달을 통하여 적응능력을 기르고 가족구성원 사이의 대인관계에서 야기되는 병리적요소를 약화시키는데 있다. 즉 가족구성원 개인의 무의식 수준에서 적응장애를 제거시키고 ,가족이 역할과 관계에서 평형 수준을 이루게 하고 적절한 기능을 발휘하게 하는 것이다. 구조주의자들은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 관심을 두면서 치료 시 가정을 , 치료자를 포함한 광대한 생태계 내에서 복잡하게 상호연결을 맺는 구조로 본다. 그리하여 가족을 부부 혹은 가족원 하나하나, 혹은 하위집단으로 나누어 치료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1.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편.(2000).“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교재”. 양서원
2. 김유숙.(2004).“가족치료”.학지사
3. 김규수.(2003).“정신보건사회사업 실천론”. 형설출판사
4. 안향림.(2001).“정신보건사회복지”.홍익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