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

 1  [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1
 2  [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2
 3  [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3
 4  [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4
 5  [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5
 6  [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6
 7  [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7
 8  [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8
 9  [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물류론] 항공사의 전략적제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서론

◆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는 1980년대 이후 기업이 고려해야 하는 주요한 전략적 선택의 하나로 부각되었으며, 기업의 성장과 성장 방향을 결정하는 경영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기술의 발전과 경쟁의 글로벌화 등의 주요 흐름에 의해 산업이 융화되고 산업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짐에 따라 전략적 제휴는 기업의 진로를 결정하거나 수정하는 더욱 중요한 수단이 되어가고 있다. 다극화, 범세계화, 급속한 기술혁신, 경쟁의 격화로 표현되는 현대의 경제환경에서 범세계적인 사업활동에 필요한 자원과 지식을 독자적으로 보유한 기업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제적 환경을 반영하여 최근 나타난 사업방식의 변화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상호협력의 증대와 전략적 제휴의 추구 경향이다.
한편, 항공운송산업은 국제여행과 관광, 국제무역과 국제 비즈니스에 대하여 중요한 산업이지만 양자간 항공서비스 협정 등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에 의해 필요이상으로 통제되어 왔다. 특히 항공운송산업은 국제적인 합병․인수 (M&A)가 지금까지 법적으로 규제되어 왔기 때문에 1980년대 후반부터 항공사간의 지분참여 방식이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주로 항공사간의 시장확보나 규제로 인해 노선확장이 어려운 지역에 대한 진출방식의 일환으로 항공사간 제휴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항공사의 전략적인 제휴를 통해 자국의 항공사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부심하고 있으며 전 세계 항공사들은 정부의 전반적인 규제완화 및 자유화정책을 통하여 세계화 (Globalization), 자유화 (Liberalization), 민영화 (Privatization), 지역 블럭화 등으로 대별되는 세계항공업계의 변화 추세에 부응하고, 누적되는 적자와 재정난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1997년 스타 얼라이언스를 시발로 현재 전세계 각국의 항공사들은 대부분 다른 항공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는데, 지금부터 왜 전세계의 항공사들이 전략적 제휴를 맺고, 또 이러한 동맹을 통해서 얻게 되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등장배경
참고문헌
www.staralliance.com -스타얼라이언스 홈페이지
www.skyteam.com -스카이팀 홈페이지
www.oneworld.com -원월드 홈페이지
www.bbc.com -BBC word report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lgeri.com -LG경제연구소
www.airtransport.or.kr
매일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대한항공 스카이뉴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