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2005년> 대표적 트렌트와 성공사례 분석

 1  [마케팅전략]<2005년> 대표적 트렌트와 성공사례 분석-1
 2  [마케팅전략]<2005년> 대표적 트렌트와 성공사례 분석-2
 3  [마케팅전략]<2005년> 대표적 트렌트와 성공사례 분석-3
 4  [마케팅전략]<2005년> 대표적 트렌트와 성공사례 분석-4
 5  [마케팅전략]<2005년> 대표적 트렌트와 성공사례 분석-5
 6  [마케팅전략]<2005년> 대표적 트렌트와 성공사례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전략]<2005년> 대표적 트렌트와 성공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2005년 대표적 트렌트와 성공사례 분석
1. 트렌드란 무엇인가?

2. 트렌드는 왜 중요한가?
1> 생존의 문제
2> 성장의 기회

3.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4. 최근의 트렌드 및 성공사례
1> 웰빙 마인드의 확산
- 다양화, 구체화 되는 웰빙
2> 경기 불황으로 인한 저가 제품 확산
3> 가치 소비/합리적 소비 확산
4> 장수 브랜드 중심 운용
5>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한 개인화 제품 및 서비스의 확산
- PC 와 MP3, 아이리버 등의 경향
6> 부에 대한 관심의 증대

5. 결론 - 현재의 트렌드를 긍정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모색

본문내용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대처라는 측면에서 우리는 두 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위기에 대한 극복일 것이며 다른 하나는 기회에 대한 포착일 것이다. 이런 두 가지 관점을 모두 갖고 있는 것이 바로 트렌드일 것이다. 최근의 성공적인 트렌드 몇 가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트렌드를 기회로 이용해 성공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1. 트렌드란 무엇인가?
트렌드(Trend)와 패션(Fashion)은 다르다. 트렌드는 과거의 일정시점부터 시작해서 계속적으로 이어져 현재에 까지 다다르게 된 하나의 흐름을 말한다. 반면 패션은 특정 시점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을 말한다. 트렌드와 패션은 이처럼 하나의 커다란 현상이라는 측면에서는 동일하나 지속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상이하다. 따라서 마케팅에서는 패션보다는 트렌드를 주시하고 연구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일시적인 소비 패턴이나 사회적 변화의 틈을 캐치하여 순간적으로 돈을 많이 버는 기업도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는 정말 한 순간이다. 기업의 지속성을 유지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패션보다는 트렌드와 관련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트렌드를 잘 준비하고 예측하는 기업만이 변화하는 시장에 잘 적응하고 미래를 예측하여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변모할 수 있다.
2. 트렌드는 왜 중요한가?
ꡐ현재의 소비자가 2-3년 후에도 동일한 선호도를 보일 것인가? 경쟁자도 2-3년 후에 현재와 같을 것인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현재 자사의 제품이 2-3년 후에도 잘 팔릴 것인가?ꡑ
위 질문에 대해서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다면 2-3년 뒤의 상황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위의 질문에 명쾌하게 대답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미래에 대해서 걱정하게 되고 준비를 하는 것이다. 즉, 트렌드를 준비하는 이유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서 기인한다. 하지만 미래가 불확실하다고 해서 그냥 멍하니 있을 수만은 없는 일이다. 무엇인가 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래의 불확실성은 크게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생존의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성장의 기회 측면이다.
1> 생존의 문제
현대의 삶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시대이다. 기술력은 점점 발달하고 있고 세계는 점차 글로벌화되어 가고 있으며 경쟁자는 새로운 제품 개발에 몰두하고 있고 소비자는 새로운 욕구와 새로운 기호를 느끼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서 올바르게,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그 기업의 생존 문제는 심각하게 타격을 받을 것임이 분명하다. 이렇듯 트렌드에 대한 예측과 대처는 기업의 생존과 매우 밀접하고 직접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2> 성장의 기회
트렌드를 잘 읽으면 기업들에게는 하나의 기회가 보이게 된다. 기회를 포착하려는 기업들은 트렌드를 잘 읽어야 한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시대의 흐름은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 등 을 주도면밀하게 파악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세요.

참고로, 교수님께 A+받은 소중한 레포트입니다.

자신있게 권해드립니다.

글자포인트는 10입니다. 정성껏 편집하였으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