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

 1  [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1
 2  [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2
 3  [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3
 4  [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4
 5  [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5
 6  [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6
 7  [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7
 8  [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8
 9  [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왜곡] 일본역사교과서 왜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일본 역사 교과서의 왜곡 된 경향과 현실

일본은 1945년 태평양전쟁에서의 패전을 잘못된 '과거의 청산'의 기회로 삼고, 전후 새 시대에 임할 '새로운 역사교육의 정체성'을 정립하기위한 호기로 삼았어야 했다. 그러나 일본은 이를 위한 기초 작업이라 할 수 있는 '역사적 고해'를 뒤로 미루었으며, 황국주의적 제국주의의 과거사에 과감한 청산을 소홀히 하였다. 그리하여 현재까지도 이 문제는 손상 받은 '아킬레스건'처럼 일본의 발목을 잡고 일본 현대사에 작용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일본 역사교과서의 왜곡문제도 바로 이 연장선 위에 발생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일본의 역사교과서를 집필하거나 왜곡하는 사람들은 역사를 왜곡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를 수정한다고 생각한다. 문제의 교과서는 현재 교육에 쓰이지는 않고 있으나 국가에서 통과시켰었다. 그리고 일본의 우익파들은 일본의 역사교과서가 자학사관의 역사교과서라고 생각하고, 자학 사관의 반동으로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다.
일본에서는 교과서의 왜곡뿐만 아니라 일본 역사 자체를 왜곡한 사건도 있었다.
후지무라 신이치(50)씨가 자신이 소장 중이던 구석기 유물을 지난달 22일 새벽 유적지에서 혼자 구덩이를 파고 파묻는 장면을 마이니치신문이 비디오로 촬영하는데 성공함으로써 세상에 폭로될 수 있었다. 이것은 시대의 사기극이다. 이 사건은 일본의 역사를 70만년이나 끌어 올리는 것이었다. 역사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왜곡 해석하는 수준을 넘어 역사적 사실 자체를 조작하는, 범죄행위나 다름없는 그야말로 세상을 경악케 하는 `차원 높은'사기술이었다. 후지무라 단장은 고교 졸업 후 독학으로 고고학을 공부, 발굴에 뛰어들어 지난 81년 당시 최고의 4만년전의 석기를 발견한 것을 시작으로 발굴할 때마다 최고기록을 갈아치우는 등 '신의 손’이라고 불리어 온 인물이다.
그렇다면 일본의 후지무라는 왜 구석기 시대의 유적을 발굴하고 그 시대를 계속 올려야만 했던가? 이는 간단하다. 일본은 중국이나 한국보다 역사가 더 오래 되었음을 증명하고 그들의 문화연대가 올라간다는 것을 증명하여야 하는 강박관념에 시달려 왔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현재는 선진인데 과거는 후진인 점이 항상 콤플렉스로 작용하였다고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