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와 스포츠 레포트

 1  여가와 스포츠 레포트-1
 2  여가와 스포츠 레포트-2
 3  여가와 스포츠 레포트-3
 4  여가와 스포츠 레포트-4
 5  여가와 스포츠 레포트-5
 6  여가와 스포츠 레포트-6
 7  여가와 스포츠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가와 스포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여가생활에서 스포츠의 필요성
1) 운동부족현상해소
- 과학문명의 발달은 인간의 신체활동을 최소화시켜 신체의 불균형을 가져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모든 기계가 인간을 대신함으로써 신체활동이 현격히 줄어들고 운동부족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체력저하는 물론 문명병, 정신병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생활에서 오는 운동 부족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스포츠활동을 통한 개인의 건강 유지와 체력향상을 도모해야 한다는 것이다.

2) 국민복지수준의 향상
- 복지 후생을 위한 기본적 조건으로서 내세우는 것은 국민 총생산(GNP)이다.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노동시간의 단축, 사회 간접자본의 축적, 산업화로 인한 공해, 산업 재해, 교통사고, 인간소외, 소득분배에 대한 갈등표출 등으로 인해서 그것의 증대가 사회적 복지 즉, 국민 총복지(GNW)를 수반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 총생산과 국민 총복지의 상호 반작용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상호 반작용 현상을 가져왔다는 것이다. 현대적인 복지 개념인 국민 총 만족(GNS)이 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민 총 복지나 국민 총 만족은 그 기준에 있어 어떤 절대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므로 항상 가변성이 내포되어 있다는 점이 중요하고 또 잘 사는 것이 어떤 것이냐? 뭐 어떤 것이 잘 사는 것이냐 하는 물음에 대하여 구체적인 답을 하기가 어려울 수가 있다. 각 개인이나 시대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리들의 생활 속에 행복 추구권이 얼마만큼이나 자리 잡느냐가 여기에 대한 답의 기준이 된다.
이것은 경제적 지표인 국민 총 생산, 사회적 지표인 국민 총 복지, 심리적 지표인 국민 총 만족의 세 가지 요인이 조화를 이루었을 때 나타나는 국민 총 행복(GNH)에서 그 관계를 찾을 수 있다. 그 예로서 미국인들이 생활체육에 참여할 수 있었던 중요한 계기는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이 "미국 민주주의의 힘은 미국인들의 총체적인 복지 상황에서 비롯된다."라는 점을 강조한 이후 여가활동이 본격화 된 것을 들 수 있다.

3) 시민정신 함양
- 오늘날 여가시간의 증가는 우리 인간에게 행복과 번영을 가져다줄지, 아니면 타락과 멸망을 가져다줄지의 여부는 현대인들이 이 여가를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보아야 하며, 여가 증대는 우리 인류의 4대 위기의 하나로 보고 있는 것이다.
여가를 선용하기 위한 지식, 방법, 기능, 습관 등을 길러주는데 있어서 스포츠, 레크리에이션 등의 생활 체육운동이 가장 건전한 활동으로서 가치 있는 성과를 거두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체육활동을 통해 올바른 시민정신을 함양함으로써 민주 시민을 육성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