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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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통대 2016-1]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조선신화와 중국신화
    1) 고조선신화
    2) 중국신화
    2. 고조선신화와 중국신화의 비교
    1) 탄생 배경 비교
    2) 공통적 요소 비교
    3) 문화적 특성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고조선신화와 중국신화
    1) 고조선신화
    삼국사기의 기일제일에서 고조선편에 기록되어 있는 단군설화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환인과 그의 서자 환웅이 있었다. 환웅이 인간세상을 탐내 환인이 아래를 내려다보니 널리 인간세상을 이롭게 할 만다고 여겼다. 이어 환웅에게 천부인을 주어 다스리게 하였다. 무리 삼천을 데리고 태백산 마루 신단수 아래에 신시를 열었다. 그리고 환웅천왕이라 하였다. 그는 풍백ㆍ운사ㆍ우사를 거느리고 곡식ㆍ질병ㆍ수명ㆍ형벌ㆍ선악을 주관하고 인간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여 세상에 있으면서 다스리고 교화하였다. 그런 후 그는 곰과 호랑이가 사람이 되기를 기원하였고 곰이 여자가 되었다. 웅녀가 여자가 아이배기를 원하여 신단수 밑에서 기원하여 이에 신웅이 잠깐 사람이 되어 혼인하고 아들을 낳았다. 이를 단군이라 하였다. 단군은 나라를 세워 조선이라하고 아사달로 돌아와 산신이 되었다. 이러한 단군설활의 상징성ㆍ구조적 특징 중 하나는 하늘적 상징인 천ㆍ천자 등을 부계로 지물적 상징인 동물 등을 모계로 인격적 인간인 단군을 건국시조로 나타냈다는 것이다. 즉 단군설화는 건국신화이고 건국이념을 시조의 출생에 빗대어 드러내게 하였는데 이는 천손설화의 대표적인 양식이다. 이것은 주역에 나타나 있는 천ㆍ지ㆍ인 삼재와 서로 통함을 볼 수 있다. 삼재는 바로 역도를 구성하는 논리구조를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단군설화에서 나타난 천에 대해 살펴보면 단군설화에서는 천에 해당하는 존재는 환인과 환웅이다. 그런데 환웅의 모든 것은 환인으로부터 비롯되었고 풍백ㆍ운사ㆍ우사를 거느리고 인간사를 주관한다. 즉 인간과 만물은 환인으로부터 비롯되었고 환인은 인간을 포함한 만물의 존재근거이며 존재근원이 된다. 그리고 환웅은 이런 환인의 뜻을 대행하는 존재로 표현되고 있다. 환인과 환웅은 뜻을 가진 존재이며 그 뜻을 인간 세상에 두고 있다. 환웅은 환인을 대신하여 인간사 모든 것을 주관하고 특히 인격적 생명을 가질 수 있도록 곰과 호랑이에게 쑥과 마늘과 ‘불견일광백일’의 금기를 주어 인간이 되게 한다. 따라서 인격적 생명이 비롯되는 것은 환인과 환웅의 뜻을 통해 이루어진다. 결국 단군신화를 천손설화의 입장에서 보면 천은 뜻을 가진 인격적 존재로 천체로 표현할 수 있고 천제의 뜻은 인간을 향하고 있으며 또한 모든 존재자의 근원이며 도덕원리의 근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서대석, 박종성, 구비문학의 세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p.41.
    Wilkinson, Philip Philip, Neil, 신화의 세계, 북이십일 21세기북스, 2009, p.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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