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 문화산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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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정책] 문화산업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산업의 이해
(1) 문화산업의 개념
(2) 문화산업의 범위
2. 문화 산업의 역할
(1) 고용 창출
(2) 지역 개발에 기여
(3) ‘삶의 질’ 향상 및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
3. 주요국의 진흥 정책
(1) 유럽 연합
(2) 영국
(3) 캐나다
(4) 프랑스
(5) 미국
4. 우리 나라 영상․음반 산업의 발전 방안
(1) 기본방향
(2) 산업 정책적 측면에서 정부의 역할



본문내용
(1) 문화산업의 개념
문화는 일반적으로 지적인 것이며 ‘ 총체적 삶의 양식’ 으로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문화란 ‘사회 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그 밖의 능력과 습관 등을 포함하는 총합체’로 표현되기도 한다.
문화의 산업적 측면을 다루는 ‘문화산업’ 이란 용어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아도르노 와 호르크하이머가 그들의 저서인 < 계몽의 변증법 >(1947)에서 문화의 대중화 현상을 비판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구체화된 것은 문화 산업 부문에서 다국적 기업의 등장과 이에 따른 국가간의 문화적 지배와 종속, 문화적 정체성, 문화 산업 부문에 대한 지원과 육성 등의 문제가 국가 정책의 관심 사항으로 부상한 198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문화 산업을 광의로 해석할 때, 문화․예술 분야를 상품화한 모든 산업을 의미하지만 이 경우 산업화의 단계에 들어서 있지 않거나 산업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상품화된 문화․예술품을 모두 망라하게 된다. 문화 산업을 협의의 개념으로 파악하는 경우에는 문화와 예술을 상품의 소재로 삼되 일부 특정 계층이 아닌 일반 대중의 정서적인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품과 서비스를 대량으로 생산 또는 판매하는 모든 산업 영역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문화 산업의 범위가 자의적으로 설정될 우려가 있는데 이는 문화 산업이 속성상 시대 변천과 기술 변화, 그리고 한 나라의 문화 및 기술적 특정과 수준에 따라 각기 달리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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