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화] 미국의 외교

 1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1
 2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2
 3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3
 4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4
 5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5
 6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6
 7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7
 8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8
 9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9
 10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미문화] 미국의 외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미국 외교정책의 결정과정.

(1) 행정부 - 외교문제(外交問題) & 외교정책(外交政策) 등의 일거리들을 맡는다.

① [국무부](Department Of State): 미국 행정부의 여러 부서들 중에서 가장 "우선적인" 부서이며, 그렇기에 말 그대로 "선임부서"이다. 왜냐하면, 외교정책을 맡기 때문이다. (한국의 '외교통상부'와 비슷함) 그 長은 Secretary Of State(국무장관)가 맡는다.

② 국가안보회의(National Security Council, NSC): 대통령에게 국가안보와 관련한 문제들을 위하여 자문을 해준다.
구성: 일단, "업무조정" 및 "정권이 바뀌더라도 안보정책의 계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점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져 있는데, 대통령이 "의장"을 맡고, 그 외 부통령, 국무장관, 국방장관, 비상기획위원장, 합참의장, CIA국장,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참석한다. (한국에도 대통령과 총리 그리고 주요 각 부서들의 장관들로 구성되어진 이러한 형태의 회의가 만들어져 있다.) 이 외에도, 여러 종류의 '실무회의'들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국가안보보좌관'이 長을 맡게 되며 (한국의 경우 이와 같은 회의에서는 '외교안보수석'이 長을 맡는다), 이러한 회의들은 매주 1회씩 실시되어진다.

③ 국가안보보좌관(National Security Advisor).
이 직책은 한국으로치자면 "외교안보수석"과 비슷한 위치인데, 그와 함께 그 관련 업무 등으로 인하여 '국무장관'과 충돌하게 될 가능성이 많은 자리이기도 하다.

④ 각 정보기관들([CIA] 등) & 국방성](Department Of Defence, Pentagon).
"정보수집" 및 "비공개활동"을 하고있는 "대통령 직속기관"이다.
ⓐ CIA (Central Intelligence Agency): 대통령 직속의 정보기관으로서의 임무를 잘 수행하고 있는 미국을 대표하는 정보기관'이기는 하지만, 한국의 '국가정보원'과는 달리 "국내사찰